▲ '무한도전'에 변화의 바람이 분다. 제공|MBC
[스포티비스타=양소영 기자] ‘무한도전’에 변화의 바람이 분다.

지난 11일 ‘국민예능’이라 불리는 MBC ‘무한도전’의 재정비 소식이 전해졌다. MBC 측은 “‘무한도전’이 더 높이 뛰기 위한 7주 정도 재정비 기간 가질 예정”이라며 “휴식기, 방학이라는 표현은 맞지 않다. 정규방송은 몇 주 쉬겠지만 회의와 녹화는 계속 진행된다. 회의, 준비, 촬영과정을 재정비하기 위한 시간을 갖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무한도전’ 김태호 PD는 시즌제의 필요성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무한도전’은 지난 2006년 5월 ‘무모한 도전’을 시작으로 10년 넘게 토요일 저녁 시청자들을 찾았다. MBC 파업과 세월호 침몰 사고 때를 제외하면 결방한 적이 거의 없다. 매번 새로운 포맷을 시도한다는 점은 ‘무한도전’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었지만, 제작진과 출연진에겐 부담감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김태호 PD는 지난해 12월 자신의 SNS를 통해 시즌제에 대해 강력하게 피력했다. 그는 “열심히 고민해도 시간을 빚진 것 같고.. 쫓기는 것처럼 가슴 두근거리고.. 택시 할증시간 끝날 쯤 상쾌하지 못한 마음으로 퇴근하는 회의실 가족들에게 이번 크리스마스에 산타클로스가 선물을 준다면.. 한 달의 점검기간과 두 달의 준비기간을 줬으면 좋겠습니다. 할아버지”라는 글을 남겼다.

MBC로서는 간판 예능 ‘무한도전’의 시즌제를 허락하기가 쉽지 않았을 터. 그러나 김태호 PD의 간절한 외침은 ‘무한도전’에 7주간의 정상화 작업을 선물했다. ‘무한도전’ 시청자들도 재정비 기간을 반기는 눈치다. 더 오래 볼 수만 있다면, 7주간의 재정비 기간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 특히 ‘무한도전’은 올해 초 정준하 대상 프로젝트라는 이름 아래 메시와 족구 대결, 미국 드라마 출연 등을 내걸어 기대감을 높인 바 있어 관심이 쏠린다.

이 가운데, 7주간의 재정비 기간 동안 ‘무한도전’에 또 한 번 변화의 바람이 불어닥친다. 2015년, 식스맨 프로젝트로 ‘무한도전’ 멤버로 합류한 광희가 입대를 앞두고 있기 때문. 최근 물오른 예능감으로 존재감을 뽐낸 광희였기에 더욱 아쉬움을 자아내고 있다. 광희의 경우 오는 2월 입대 가능성이 큰 상황. 재정비 기간 동안 촬영분을 확보할 수 있지만, ‘무한도전’은 제 6의 멤버를 다시 찾아야 한다.

광희의 입대 소식과 함께 합류 멤버로 노홍철이 가장 먼저 거론됐다. 2015년 음주운전 사건으로 하차한 노홍철은 ‘무한도전’ 원년멤버로 맹활약을 펼친 바 있다. 또한 자숙 기간을 거쳐 방송에 복귀, 최근 여러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다. 다만 노홍철은 예전에 비해 다소 활약이 미미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노홍철 카드에 대해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는 상황. 뿐만 아니라 ‘무한도전’과 노홍철 측은 “‘무한도전’ 복귀를 의사 밝힌 적 없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특히 ‘무한도전’ 측은 “노홍철이 복귀하길 바라는 많은 분들의 마음은 알지만, 주변에서 여러분이 노홍철을 설득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정작 본인은 그런 의사를 밝힌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무한도전’이 숨 고르는 동안 많은 변화들이 있을 수 있지만, 바람이 현실이 됐으면 하는 마음도 있지만, 오히려 섣부른 판단들은 저희에게 독이 된다.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당부했다.

‘무한도전’은 7주간의 재정비 기간을 통해 더 높이 뛸 기회를 얻었다. 그러나 동시에 또 한번의 멤버 변화를 앞두고 있다. 변화의 바람 앞에 ‘무한도전’이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무한도전’은 오는 21일 방송을 끝으로 재정비에 돌입한다. 28일에는 설특집 파일럿 ‘가출선언 사십춘기’가 방송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