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관왕을 차지한 '도깨비'. 제공|tvN

[스포티비스타=문지훈 인턴기자] '2017 케이블방송대상'에서 tvN '도깨비'가 4관왕을 차지했다. tvN은 '또 오해영', '굿 와이프'로도 수상, 케이블 방송 중 절대 강자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트와이스는 가요시상식을 휩쓴데 이어 케이블방송대상에서도 올해 가수상을 수상하며 2017년 현재 최고 걸그룹임을 보여줬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회장 배석규)가 주최하는 '2017케이블방송대상 & 케이블쇼'가 10일 오후 7시 30분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됐다. 케이블방송대상 시상식은 지난 1년 간 방송된 최고의 케이블 프로그램과 방송을 빛낸 스타, 제작자 등을 대상으로 시상을 진행한다. 

역시나 2016년 한 해 tvN의 활약이 돋보였다. 지난 1월 종영한 '쓸쓸하고 찬란하新-도깨비'(이하 '도깨비'는 드라마 부문 대상을 비롯하여 가수 에일리가 OST부문 대상, 케이블VOD방송부문 대상, 재벌 3세를 맡아 열연한 육성재가 라이징스타상을 받는 등 4관왕을 차지했다. 앞서 '도깨비'는 tvN 역대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는가하면, TV드라마 화제성 부문에서 1위를 연속으로 차지하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았다. 주연을 맡은 공유와 이동욱은 인생 캐릭터를 만났다는 평도 받았다. '도깨비'는 지난 1월말 종영했지만 애청자들은 여전히 '도깨비 앓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연애에 대한 현실적인 시각과 메시지를 전해 지난 해 로코 신드롬을 일으킨 tvN '또! 오해영'도 2관왕을 기록했다. 극중 프랑스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며 대체불가한 매력을 선보인 예지원의 활약이 이날 인정 받았다. 예지원은 극중 회사에서는 얼음마녀지만 사실 엉뚱한 매력을 가진 여자 박수경으로 열연한 바 있다. 그는 이날 신스틸러상을 차지했으며, 김지석과 함께 베스트커플상도 받았다.   

베스트 연기자상은 tvN '굿 와이프' 유지태에게 돌아갔다. 유지태는 극중 아내 전도연을 사랑하는 좋은 남편이자 잘 나가는 검사이지만 외도 스캔들로 추락하게 되는, 두 얼굴을 가진 검사 이태준으로 분해 호연했다. '쓰랑꾼(쓰레기+사랑꾼)'이라는 새로운 수식어까지 만들어내며 대세 행보를 보여줬고, 이는 수상까지 이어졌다. 

▲ 올해 가수상을 받은 트와이스. 사진|한희재 기자

올해의 가수상은 이변없이 트와이스에게 돌아갔다. 트와이스는 지난 연말 각종 시상식에서 대상을 차지하며 올해에도 활약을 예고한 바 있다. 이밖에도 한류스타상은 국내외 팬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비투비, 퍼포먼스상은 '자체제작돌' 세븐틴이 받았다.    

배석규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은 이날 "2016년 한 해는 케이블방송 프로그램의 비약적인 성장을 일군 해였다. 케이블방송의 다양한 작품들은 사회문화를 형성하고 트랜드를 이끌어 가기에 충분했다"면서 "앞으로도 케이블TV가 계속해서 방송 산업 성장을 주도하고 질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청자의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2017 케이블TV방송대상'은 당초 10일 오후 7시 30분 생중계할 예정이었지만, 이날 오전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선고 인용 및 이에 따른 파면 결정과 이후 대통령 선거 등 정치 일정에 쏠린 시청자들의 관심을 고려해 녹화방송으로 변경했다. 이에따라 시상식은 오는 17일 오후 7시 30분 MBC뮤직, MBC에브리원, MBC드라마를 비롯해 전국지역 케이블방송(SO)으로 시청자들을 찾아간다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는 SO지역채널별 우수프로그램-개인별 수상도 진행됐으며 업계 유공자에 대한 정부 표창과 시청자와 전문가를 위한 행사가 함께 열렸다. 

다음은 2017 케이블TV방송대상 수상자(작).

PP분야별 대상 

▲ 드라마 부문: '도깨비'(tvN)

▲ 예능/코미디부문: '주간아이돌'(MBC every1)  

▲ 교양/다큐부문: '마을이야기'(YTN), '순종'(CBS) 

▲ 어린이부문: '미술관에 간 클래식'(대교어린이TV)

▲ 음악부문: '함양 물레방아골 축제기념-함양군 노래교실 합창 경연대회'(I.NET) 

▲ 뉴미디어부문: '1%의 어떤것'(드라맥스) 

▲ 글로벌부문: '2016 Mnet Asia Music Awards'(Mnet) 

▲ 기획부문: '교과서에 나오는 문화유산답사기'(UMAX)

▲ PP채널부문 E채널(티캐스트)

케이블VOD중 최다 구매작

▲ 영화부문 대상: '곡성'

▲ 방송부문 대상: '도깨비'(화앤담픽쳐스) 

▲ 어린이부문 대상: '뽀롱뽀롱 뽀로로 시즌6'(ICONIX, OCON, EBS, SKbroadband)
 
케이블스타상 

▲ 베스트 연기자: 유지태(tvN '굿 와이프') 

▲ 인기스타상: 김지석(tvN '뇌섹시대-문제적남자')

▲ 신스틸러상: 예지원(tvN '또! 오해영') 

▲ 베스트커플상: 김지석, 예지원(tvN '또! 오해영')

▲ 라이징스타상(MC): 하니(EXID)

▲ 라이징스타상(예능): 권혁수(MBC every1 '툰드라쇼 조선왕조실록') 

▲ 라이징스타상(연기): 육성재(tvN '도깨비')

▲ 베스트예능MC상: 이혜정 

▲ 용감한스타상: 윤정수, 김태현, 레이디제인, 김정민(E채널 '용감한 기자들')

▲ 올해 가수상: 트와이스 

▲ 한류스타상: 비투비 

▲ 퍼포먼스상:세븐틴 

▲ OST상: 에일리(tvN '도깨비')

▲ 트로트상: 태진아 

▲ 스타일 아이콘상: 한혜진('트랜디 스타일 라이킷'), 김주리(OCN '38사기동대')

▲ 뷰티아이콘상: 한채영(패션N '화장대를부탁해2') 

▲ 캐릭터상 '캐리(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 1인크리에이터상: 도티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