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인간과 인공지능이 한 팀을 이룬 페어 바둑에서 '롄샤오(23) 8단+알파고'가 '구리(34) 9단+알파고'를 꺾었다.

롄샤오 팀은 26일 중국 저장성 우전에서 열린 '바둑의 미래 서밋' 페어 대국에서 구리 팀에 220수만에 백 불계승을 거뒀다.

2인 1조 페어 바둑은 두 사람이 번갈아 가며 돌을 두며 상대편과 싸우는 형식이다. 이번 페어 바둑은 인간과 알파고가 번갈아 수를 놓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구리 팀이 흑돌, 롄샤오 팀이 백돌을 집었고 제한 시간은 각자 1시간에 1분 초읽기 1회씩이다.

순번은 구리→롄샤오→구리 팀 알파고→롄샤오 팀 알파고 순으로 돌았다. 페어 바둑은 팀원간 호흡, 파트너가 두는 수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하다.

중반까지는 구리 팀의 호흡이 잘 맞았다. 롄샤오 8단은 이따금 알파고의 특이한 수에 놀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알파고와 롄샤오 8단이 좌변 흑진을 파괴하면서 분위기를 승기를 잡았다. 불리해진 구리 팀은 결국 돌을 던졌다.

1대 1 대국에서는 좀처럼 역전을 허용하지 않는 알파고가 페어 대국에서는 파트너 공조에 따라 역전이 일어날 수 있었다. 롄샤오 8단은 여러 차례 장고에 들어가며 제한 시간을 다 쓰고 초읽기에 들어간 보람이 있었다.

알파고는 지난 23일부터 중국 랭킹 1위 커제 9단과 1대 1 3번기를 펼치면서 전날까지 2승을 거뒀다.

지난해에는 이세돌 9단과 5번기를 펼쳤던 알파고가 페어 바둑에 도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알파고의 창의력을 테스트하고 알파고가 다양한 바둑 스타일에 어떻게 적응하는지 살펴보는 게 페어 바둑을 마련한 딥마인드 측의 의도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