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덕 감독. 사진|곽혜미 기자
[스포티비스타=이호영 인턴기자] 한국성폭력상담소 이미경 소장이 '김기덕 감독 사건'과 관련, 국내 영화계에 뿌리 박힌 감독과 여배우의 전형적인 권력관계를 꼬집었다.

전국영화산업노조(영화노조)와 한국여성민우회 등 단체는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공동대책위원회는 김 감독을 둘러싼 폭행 및 강요 혐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소장은 "이 사건은 감독과 배우라는 전형적인 권력 관계에서 발생한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명성을 가진 김 감독이 현장에서 배우에게 대본에 없는 성적 행동을 지시, 폭행, 모욕을 주어 명예를 훼손했다. 우리는 이런 현실이 그동안 지속된 영화계의 관행임을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지속될 수밖에 없다. 피해자(여배우 A 씨)의 인권을 보장하고자, 우리는 함께 나섰다"고 전했다.

앞서 A 씨는 김 감독을 폭행과 강요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소했다. 김 감독이 연출한 영화 '뫼비우스'의 여주인공(어머니 역)이었던 A 씨는 김 감독이 감정이입을 이유로 뺨을 때리거나 베드신 촬영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A 씨는 영화 출연을 포기, 역할은 다른 여배우가 맡게 됐다. A 씨는 올해 초 영화 노조를 찾아가 일련의 사건을 털어놨고, 법적 대응에 나섰다.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 배용원)에 배당, 수사가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