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소-방탄소년단-트와이스(위부터). 제공|Mnet
[스포티비스타=양소영 기자] ‘2017 MAMA’가 막을 내렸다. 베트남, 일본, 홍콩에서 열린 ‘2017 MAMA’ 대상의 주인공은 트와이스 방탄소년단 엑소였다. 괴물 신인 워너원의 존재감도 빛났다.

‘2017 MAMA’(Mnet Asian Music Awards,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는 지난달 25일 베트남을 시작으로 29일 일본을 거쳐 1일 홍콩에서 막을 내렸다.

아시아의 음악과 문화의 ‘공존’을 콘셉트로 내세운 이번 시상식은 3개국에서 진행됐다. ‘2017 MAMA’에는 호스트 박보검 송중기를 비롯해 배우 김새론 김소현 김민석 김유정 남주혁 지수 안재현 박주미 송지효 김재욱 조보아 이범수 이청아 윤계상 권율 이제훈 이하늬 이영애 등이 시상자로 함께했다.

또한 NCT127 에일리 소유 혁오 데이식스 갓세븐 볼빨간사춘기 헤이즈 다이나믹듀오 세븐틴 슈퍼주니어 레드벨벳 선미 태민 트와이스 방탄소년단 워너원 엑소 등이 화려한 무대를 꾸몄다. 여기에 아이오아이-AKB48, 보아-워너원 황민현, NCT 127-레드벨벳, 갓세븐-데이식스, 볼빨간사춘기-헤이즈, 선미-태민 등의 컬래버레이션 무대가 펼쳐졌다.

대상에 해당하는 올해의 노래상은 트와이스, 올해의 가수상은 방탄소년단, 올해의 앨범상은 엑소에게 돌아갔다. 트와이스와 방탄소년단은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기쁨을 누렸다. 엑소는 5년 연속 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대기록을 세운 엑소는 ‘2017 MAMA’에서 베스트 컬래버레이션(엑소 첸), 베스트 아시안 스타일 인 재팬, Mwave 글로벌 팬스 초이스, 올해의 앨범상을 받아 4관왕의 영광을 안았다.

엑소는 “올해로 5년 연속 MAMA에서 큰 상을 받게 됐다”며 “SM 식구들, 선배님들, 매니저, 스태프 분들 감사드린다. 이 자리에 있는 건 엑소엘 여러분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5년 연속 MAMA에서 상을 받고, 4년 연속 밀리언셀러를 기록하고, 그 때마다 믿기지 않는데 엑소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지쳐버리는 그 날이 오면 기억해 아름다웠던 우릴’ 엑소의 ‘파워’ 가사 중 한 소절이다. 엑소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 지쳐버릴 그 날 오지 않도록 계속해서 음악하고 무대에 서겠다. 이 상이 부끄럽지 않은 엑소가 되겠다. 오늘 인상 깊었던 말이 있다. 음악은 경쟁이 없다. 앞으로 많이 사랑해주시고 K-POP 더 열렬히 사랑해달라”고 덧붙였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으며 글로벌 그룹으로 거듭난 방탄소년단은 이번 시상식에서 베스트 뮤직비디오, 베스트 아시안 스타일 인 홍콩, 올해의 가수상으로 3관왕을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아미 사랑한다. 저희가 올해 세계 곳곳을 다니며 많은 환대를 받았는데 가는 곳마다 여러분을 더 궁금해 한다”며 “여러분이 아니면 저희가 그런 환대 받지 못했을 것 같다. ‘올해의 가수상’이라는 말이 증명해주는 것 같다. 더 이상 슬프지 않고 아프지 않다. 당당하고 자랑스럽다. 올해 음악 하는 사람으로서 누릴 수 있는 영광을 다 누리는 것 같다. 아미 여러분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 생각한다. 감사하고 사랑한다”는 소감을 전했다.

트와이스는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상과 올해의 노래상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보이그룹 강세 속에 트와이스는 걸그룹으로 2년 연속 올해의 노래상을 수상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 워너원. 제공|Mnet

Mnet ‘프로듀스101 시즌2’를 통해 탄생한 프로젝트 그룹 워너원은 3관왕을 차지했다. 베트남 일본 홍콩까지 모두 참석한 워너원은 데뷔하자마자 대세 아이돌로 등극했다. 워너원은 ‘2017 MAMA’에서 베스트 오브 넥스트, 남자 신인상, 베스트 남자 그룹상을 받으며 ‘괴물 신인’임을 증명했다.

워너원은 “저희를 MAMA란 엄청난 무대에 오르게 해주셔서 감사하다. 정말 엄청난 상을 주셔서 너무 감사드린다. 소속사 관계자 및 스태프분들 감사드린다. 뮤직비디오 도와주신 관계자분들, 마지막으로 워너블 진짜 사랑한다”며 수상의 기쁨을 표현했다. 

올해 9회를 맞은 ‘MAMA’는 종합 콘텐츠 기업 CJ E&M이 주최하는 아시아 대표 음악 시상식이다. 1999년 ‘Mnet 영상음악대상’으로 시작했다. 2009년을 기점으로 ‘MAMA’로 변모했다. 2010년부터 마카오를 시작으로 2011년 싱가포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홍콩으로 이어졌다. 올해는 베트남 일본 홍콩 3개국에서 열렸다.

다음은 수상자 리스트

<2017 MAMA in Hong Kong 수상자>
▲ 베스트 힙합&어반 뮤직: 헤이즈 ▲ 베스트 밴드 퍼포먼스: 혁오 ▲ 베스트 뮤직비디오: 방탄소년단 ▲ 베스트 컬래버레이션: 다이나믹 듀오&첸(엑소) ▲ 스타일 인 뮤직: 선미 ▲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여자 솔로: 헤이즈 ▲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솔로: 태민 ▲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그룹: 볼빨간사춘기 ▲ 뉴 아시안 아티스트: NCT127 ▲ 베스트 여성 그룹: 레드벨벳 ▲ 베스트 아시안 스타일 인 홍콩: 방탄소년단 ▲ 베스트 OST: 에일리 ▲ 월드 퍼포머: 갓세븐 ▲ 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 만다린: 막문위 ▲ 베스트 남자 그룹: 워너원 ▲ 올해의 가수상: 방탄소년단 ▲ 올해의 앨범상: 엑소

<2017 MAMA 전문부문 수상자>
▲ 베스트 비주얼&아트 디렉터: 양 ▲ 베스트 안무가: 최영준 ▲ 베스트 비디오디렉터: 아츠시 마키노 ▲ 베스트 엔지니어: 닷 누웬 민 ▲ 베스트 프로듀서: 피독 ▲ 베스트 제작자: 조지 트리비노 ▲ 베스트 작곡가: 라이사 안드리아나&이시아나 사라스바티

<2017 MAMA in Japan 수상자>
▲ 여자 신인상: 프리스틴 ▲ 남자 신인상: 워너원 ▲ 베스트 아시안 스타일 인 재팬: EXO-CBX(엑소 첸백시) ▲ 인스피어드 어치브먼트: 아키모토 야스시 ▲ 베스트 오브 넥스트: 청하 ▲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 트와이스 ▲ 베스트 콘서트 퍼포머: 몬스타엑스 ▲ 디스커버리 오브 더 이어: 뉴이스트W ▲ Mwave 글로벌 팬스 초이스: 엑소 ▲ 베스트 남자 아티스트: 지코 ▲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 그룹: 세븐틴 ▲ 올해의 노래상: 트와이스 ‘시그널’

<2017 MAMA Premiere in Vietnam 수상자>
▲ 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 인도네시아: 아그네즈 모 ▲ 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 태국: 루라 ▲ 베스트 오브 넥스트: 워너원 ▲ 페이보릿 베트남 아티스트 프리젠티드 바이 클리어&클로즈업: 손뚱 ▲ 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 싱가포르: 아이샤 아지즈 ▲ 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 베트남: 톡티엔 ▲ 월드와이드 페이보릿 아티스트: 세븐틴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