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아시아 스포츠의 맹주를 넘어 미국과 세계 정상을 겨루는 중국 스포츠가 금지 약물에 발목이 잡혔다.

중국반도핑위원회는 10일 "여자 마라톤 왕자리(32)의 B 샘플에서도 에리스로포이에틴(EPO, 적혈구 생성 촉진 인자) 성분이 검출됐다. 8년 동안 선수 자격을 박탈하고 벌금 4만 위안(약 655만 원)을 부과했다"고 발표했다. 왕자리의 코치 루치앙은 자격 평생 박탈과 벌금 8만 위안(약 1,310만 원)의 징계를 받았다.

왕자리는 지난해 중국육상선수권대회 여자 마라톤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등 오랫동안 중국 장거리 대표로 활약했다. 2011년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서는 2시간30분25초로 8위에 올랐다.

2013년 한 차례 도핑테스트 양성반응이 나와 2년 자격 정지 처분을 받았던 왕자리는 2017년 중국육상선수권대회가 끝난 뒤 채취한 A샘플에서 EPO 성분이 검출됐고, 재검사에서도 같은 성분이 나와 징계 대상이 됐다. 중국 반도핑위원회는 예상보다 높은 수위의 징계를 내렸다.

최근 중국 스포츠를 향한 불신의 눈길이 징계 수위를 정하는 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0월 쉐인셴 전 중국 국가 대표 의무실장은 독일 공영방송 ARD의 다큐멘터리에 출연해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중국 국가 대표 팀 선수들은 금지 약물을 광범위하게 사용했다. 육상, 수영, 역도, 축구, 배구, 농구 등 여러 종목에서 조직적으로 금지 약물을 복용했다"고 주장했다.

중국 체육계는 이를 부인했고, 쉐인셴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도 아직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세계 최강을 자부하는 중국 역도가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 3명이 금지 약물 복용한 사실이 드러나 1년 자격 정지 처분을 받고, 많은 종목에서 금지 약물로 처벌 받는 선수들이 나타나면서 중국을 향한 의혹은 더 커졌다.

최근에는 1990년대 세계 육상 중장거리를 호령한 '마군단'을 도핑 의혹 사례로 꼽는 전문가도 늘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