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무리뉴 감독
[스포티비뉴스=김도곤 기자] 어느덧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팀 컬러는 '버스'가 됐다.

맨유는 22일(한국 시간) 스페인 세비야의 에스타디오 라몬 산체스 피스후안에서 열린 2017-18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세비야 원정에서 0-0으로 비겼다. 원정 다득점을 따지는 챔피언스리그이기 때문에 홈에서 열리는 2차전에서 실점을 하고 비기면 8강 진출에 실패한다. 이길 경우 따지는 것 없이 8강 진출이다.

이날 맨유의 경기력은 답답했다. 공격 의지가 없었다. 이 내용 저 내용 따져봐도 앞서는 것이 없었다. 슈팅 수는 6대 25로 4배 이상 차이났고, 유효 슈팅은 2대 12로 6배 차이였다. 코너킥은 2대 10으로 5배였다. 모든 공격 지표에서 크게 밀렸다. 다비드 데 헤아의 선방이 없었다면 크게 졌을 경기 내용이다.

그나마 전반은 공격 의지라도 있었다. 하지만 후반에 들어서자 기다렸다는 듯이 라인을 내렸다. 최전방에 로멜루 루카쿠 1명만 두고 전 선수가 하프라인 아래에 있었다. 수비 라인과 미드필드 라인을 좁힌 것은 덤이다. 이번 시즌 내내 지적받고 있는 '버스'를 다시 세웠다.

공을 잡아도 빠르게 역습을 치고 나가기 보다 흐름을 끊는데 주력했다. 확실한 기회가 아니면 2선 선수들은 공격을 전개하지 않았다. 원정에서 비긴 성과가 있긴 하지만 경기력을 확실히 기대 이하였다.

답답한 공격을 해결하기 위해 프리미어리그 최상위권 주급을 안기고 아스널에서 알렉시스 산체스를 데려왔다. 하지만 팀 전술 자체가 수비적이다보니 산체스도 어쩔 도리가 없었다. 공격수를 공격을 못하게 하니 효율이 떨어졌다. 이날도 마찬가지였다. 공격 의지가 어느 정도 있던 전반과 달리 후반에 수비에 올인하자 산체스도 어쩔 수 없었다.

이번 시즌 내내 비판 받은 수비 전술을 포기하지 못했다. 보통 수비 전술을 자신보다 전력이 강한 팀을 상대로 쓴다. 맨유는 강하거나 강하지 않거나 상대 전력에 상관 없이, 특히 원정일 경우 빈번하게 '버스'를 세운다는 것이 문제다.

과거 맨유는 화끈한 공격으로 유명했다. 특히 박지성이 있던 2000년 후반과 2010년대 초반에는 웨인 루니(현 에버튼), 카를로스 테베스(현 보카주니어스) 등 빠른 선수들을 바탕으로 공격 전술을 구사했다. 골도 많았다.

현재 루카쿠처럼 장신에 몸으로 버텨주는 선수 없이 작고 빠른 선수들로 충분히 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당시 디미타르 베르바토프라는 장신 선수가 있었지만 기술이 뛰어난 선수이지 몸으로 부딪히는 선수가 아니었다.

세비야전을 보고 영국 축구의 전설인 이안 라이트는 'BBC'에 "과거의 맨유와 다르다"는 말로 맨유가 수비적인 팀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말했다.

수비로 이기고 내용이 괜찮은 경기를 한다면 우려가 없겠지만, 현재 맨유의 '버스'는 지나치가 극단적이고 너무 자주 나온다는 문제가 있다. 빈도도 높아지고 있다. 이제 '버스'는 단순히 수비 전술이 아닌 맨유를 상징하는 팀 컬러가 됐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