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빙속 간판 이승훈 ⓒ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평창특별취재팀 홍지수 기자] 빙판 위에서는 한국 스피드스케이팅의 최고 전략가다. 그러나 레이스를 펼칠때가 아니면 그 누구보다 따뜻한 사람이고 남자였다. 한국의 '빙속 간판' 이승훈(30, 대한항공)의 이야기다.

이승훈은 24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에서 열린 2018년 평창 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매스스타트 결승전에서 금메달을 차지했다. 이 종목에서 세계랭킹 1위인 이승훈은 첫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이번 평창 올림픽에서 초대 챔피언이 됐다.

준결승에서 순위 싸움에 욕심을 내지 않고 힘을 빼고 달리다가 8바퀴째를 앞두고 코너를 돌 때 인코스를 공략해 1위로 5점을 획득했다.

선수 모두가 함께 달리는 매스스타트의 종목 특징을 활용했다. 이 종목은 16바퀴를 돌아야 한다. 4바퀴, 8바퀴, 12바퀴째에 1등, 2등, 3등으로 통과한 선수들에게 각 5, 3, 1점을 준다. 결승선 통과 순서대로 1등 60점, 2등 40점, 3등 20점을 받는다.

결승행 티켓은 준결승 1위부터 8위까지 준다. 때문에 결승전을 염두해두고 불필요한 체력 소모를 피했다. 결승 진출을 확정한 이승훈은 여유있게 스케이트를 탔다. 그리고 결승에서 이승훈은 초반에는 탐색전을 펼치다가 마지막 바퀴에서 질주했고 가장 먼저 결승선을 지나쳐 금메달의 주인공이 됐다.

한국 빙속의 간판으로 장거리에 능숙하기도 하지만, 전략을 잘 세웠다. 다른 선수들이 점수 획득에 열을 올리는 동안 침착하게 레이스를 펼쳤고, 결정적인 순간에는 '뜨겁게' 달렸다. 그리고 주먹을 불끈 쥐었다.

▲ 한국 스피드스케이팅의 역사를 쓰고 있는 이승훈 ⓒ 연합뉴스
경기 후 소감에서도 씩씩하게 우승 소감을 말했다. 이 가운데 이승훈은 자신이 금메달을 차지한 공을 주위 사람들에게 돌렸다. 코칭스태프, 같이 스케이트를 탄 정재원, 응원해준 팬, 그리고 자원 봉사자까지 포함됐다.

이승훈은 "올림픽을 하면서 보이는 우리 자원 봉사자 덕에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서 좋은 레이스를 펼칠 수 있었다. 응원해준 모든 팬들 에게 감사하다. 스케이트를 벗는 날까지 가장 뜨거운 선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그는 지난 21일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팀추월 결승전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뒤에도 이승훈은 "올림픽을 준비한 모든 분께 감사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올림픽에서 시상대 위에 오른 선수들이 가장 많은 조명을 받는다. 그러나 이승훈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애쓰고 있는 사람들을 기억했다. 소속사, 소속팀, 코칭스태프에 대한 감사 인사도 빼놓지 않았고, 짧지 않은 대회 기간에 궂은 일 다 해야 하는 봉사자들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표현했다.

그리고 지난해 결혼한 아내에게도 한마디 남겼다. 이승훈은 아내에게 "오랜 기간 묵묵히 지원해줘 너무 고맙다. 모두 아내 덕분이다. 이제 신혼여행을 가자"며 경기 후 인터뷰를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