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태용 감독

[스포티비뉴스=니즈니노브고로드(러시아), 한준 기자] 이제 신태용 감독은 2, 3차전을 바라보고 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 팀은 18일 오후 9시(한국 시간)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킥오프한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스웨덴에 0-1로 패배했다. 이로써 한국은 F조 최하위로 추락했다.

경기 후 신태용 감독은 "오늘 사실 스웨덴이 워낙 높이가 좋아서 대비햇다 빠른 역습과 높이 구상햇다. 실점을 전반에 안해 후반에 전술을 바꿔서 역습을 만들어 가려했고 잘햇는데 페널티킥을 줘서 아쉽다. 오늘 이겨야 멕시코전에 희망을 가질 수 있었다. 그래도 2.3차전 남앗고 공 둥굴다 멕시코 가 우리 봣지만 잘 준비해서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멕시코는 독일전을 보면 빠르고 기술이 좋아 카운터가 좋다. 우리가 상대하기 버거운 팀이다. 독일전 선수들의 모습과 우리와 모습 다를 수 있으니 잘 준비하겠다"면서 "조현우는 스웨덴 준비하면서 나름대로 평가하먄서 높이는 조현우가 낫고 순발력도 낫다고 판단해서 투입했다. 박주호는 햄스트링 파열로 보고 있다. 검진을 정확히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 신태용 감독

[일문일답] 

-총평.

오늘 사실 스웨덴이 워낙 높이가 좋아서 대비햇다 빠른 역습과 높이 구상햇다. 실점을 전반에 안해 후반에 전술을 바꿔서 역습을 만들어 가려했고 잘햇는데 페널티킥을 줘서 아쉽다. 오늘 이겨야 멕시코전에 희망을 가질 수 있었다. 그래도 2.3차전 남앗고 공 둥굴다 멕시코 가 우리 봤지만 잘 준비해서 하겠다

-멕시코전 대비.

멕시코는 독일전을 보면 빠르고 기술이 좋아 카운터가 좋다. 우리가 상대하기 버거운 팀이다. 독일전 선수들의 모습과 우리와 모습 다를 수 있으니 잘 준비하겠다.

-조현우 선발 이유.

조현우는 스웨덴 준비하면서 나름대로 평가하먄서 높이는 조현우가 낫고 순발력도 낫다고 판단해서 투입했다. 박주호는 햄스트링 파열로 보고 있다. 검진을 정확히 해봐야 한다.

-김신욱 투입.

451 보다 433에 가까운 포메이션이엇다 워낙 스웨덴 높이 좋아서 김신욱 넣었다

-결과를 얻지 못했는데.

맞다. 스웨덴던 꼭 잡고 간다는 마음을 갖고 있었는데 일단 우리가 전반 시작부터 스웨덴이 적응할 거 같아서 내려앉은건 잘해줬으나 확실히 높이 불안으로 심리적으로 안정 되지 않은 것 같다. 생각만큼 못햇지만 멕시코, 독일 준비해서 더 좋은 경기하겠다.

-PK 판정.

존중하고 아쉽기는 하지만 다리에 걸려서 준 것이니 우리 선수들이 좀 더 노련햇다면 사이드로 묻어치면 되는데 상대 발이 먼저 왓을때 대응 미흡했다. 인정한다. 상황 대처가 미흡했다.

-김신욱 선발, 결정력 아쉬웠는데.

더 좋았을 수 있지만 상대는 우리가 4-4-2 포메이션을 가동할 거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김신욱을 계속 생각하고 나름대로 평가전와 훈련을 했다. 그렇게 했지만 큰 문제는 없었다. 월드컵이 큰 대회라 세트피스를 내주면 흔들리니 생각한건데 결정력이나 빠른 침투 못된 게 아쉽다.

-스웨덴 평가.

일단 스웨덴은 자기들이 가진 장점을 잘 살린 팀이다. 신체조건 워낙 좋으니 박스 안에 들어가면 공간 거의 막다보니 우리 팀 아닌 어느 팀도 스웨덴에 쉽게 골 못 넣을 것이다. 32개국 중 평균신장 1, 2위다. 어느 팀과 붙어도 위협적일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