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란은 양 팀 모두 득점이 나지 않은 상황에서 수비 축구와 함께 침대 축구를 구사했다.
▲ 이란은 초반 수비적인 경기를 펼치면서 자주 드러누웠다.

[스포티비뉴스=월드컵 특별 취재팀 김도곤 기자] "어? 눕는다. 세어 볼까?"

이란이 왜 러시아 월드컵에서 아시아 팀 중 가장 손꼽히는 팀인지 증명했다. 스페인을 상대로 엄청난 경기를 펼쳤다.

이란은 21일(한국 시간)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2018년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B조 조별 리그 2차전 스페인과 경기에서 0-1로 졌다.

흔히 말하는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의 표본이었다. 단단한 수비로 우승 후보 스페인을 고전하게 만들었고, 실점 후 공격적으로 나섰다. 비록 골은 없었지만 수차례 스페인의 골문을 위협하며 공격도 된다는 것을 보여 줬다.

예상대로 초반엔 수비 위주의 축구를 했다. 그리고 덤으로 특유의 '침대 축구'가 나왔다. 비교적 이른 시간에 선수들이 드러눕기 시작했다.

경기를 보면서 '한 번 세어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후반에 실점을 해 공격적으로 나간 탓에 예상 외로 많은 침대가 나오진 않았다. (굵직굵직한 침대 축구만 기록, 몇 초 내외로 잠시 누운 침대는 생략했습니다.)

1. 전반 8분 사르다르 아즈문

굉장히 이른 시간 침대가 나왔다. 전반 8분 만이다. 최전방 공격수로 출전했지만 깊숙히 내려와 10백과 함께 수비를 한 아즈문이다. 아즈문은 세르히오 라모스와 충돌이 있었는데 발을 잡고 쓰러졌다. 라모스는 황당하다는 표정을 지었다.

2. 전반 37분 에산 하지사피

두 번째 침대는 전반 37분에 나왔다. 스페인 진영에서 동료와 살짝 부딪힌 하지사피가 갑자기 쓰러졌다. 햄스트링을 잡았다. 한 눈에 보기에도 큰 부상이었다. 한 동안 누워있던 하지사피는 스태프의 부축을 받아 나간 후 다시 들어와서 뛰었다. 여기까지 보면 훌륭한 연기력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부상이 맞는 것으로 보인다. 후반 24분 같은 부위를 잡고 쓰러진 하지사피는 결국 밀라드 모하마디와 교체됐고, 교체 투입된 모하마디는 후반 추가 시간 환상적인 스로인 쇼를 보여줬다.

▲ 고통을 호소하는 하지사피와 그를 바라보는 스페인 선수들
3. 전반 39분 알리레자 베이란반드

2분 후 침대 축구가 나왔다. 이번에는 골키퍼 베이란반드였다. 자신의 앞으로 온 공을 무난하게 잡을 수 있던 베이란반드는 손으로 잡지 않고 발 앞에 세워 놓은 후 기다렸다. 이때 디에고 코스타가 다가오자 공을 잡았다. 굳이 이란을 침대 축구, 시간 끌기 축구라고 비하할 수 없는 점이 이런 장면은 어느 팀을 막론하고 축구에서 흔히 나오는 장면이다. 그러나 다음 장면에서 침대 축구가 나왔다. 코스타가 베이란드의 발을 살짝 찼는데, 베이란반드는 그대로 쓰러져 일어나지 못했다. 스페인 선수들을 벌떼 같이 몰려들어 항의했다. 베이란반드는 곧 다시 일어나 경기를 했다.

▲ 베이란반드가 고통을 호소하며 쓰러진 후 코스타는 이란 선수들과 이를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4. 전반 42분 라민 레자에이안

전반의 마지막 침대는 레자에이안이 장식했다. 레자에이안 역시 위 선수들과 마찬가지로 쓰러진 후 한동안 일어나지 못하다 경기를 다시 뛰었다. 레자에이안은 실점의 빌미가 됐는데, 후반 9분 레자에이안이 걷어낸 공이 코스타의 무릎을 맞고 들어갔다.

5. 후반 5분 알리레자 베이란반드

골키퍼 베이란반드가 다시 누웠다. 후반 5분 루카스 바스케스의 중거리 슈팅을 환상적인 선방으로 막았다. 그리고 고통을 호소하며 그라운드에 쓰러졌다. 당연히 스페인 선수들은 거세게 항의했다. 베이란반드는 다시 일어나 경기를 뛰었다.

6. 후반 8분 카림 안사리파르드

침대 축구라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장면이다. 눕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란의 스로인 상황에서 공 바로 앞에 있던 안사리파르드는 경기를 재개하지 않았다. 허리를 숙여 신발끈을 묶기 시작했다. 그리고 공을 들어 뒤에 있는 동료 선수에게 건넸고, 그 동료 선수가 스로인을 했다. 보통 스로인은 측면 수비수들이 많이 한다. 안사리파르드는 수비수가 아니다. 적절하게 시간을 끌면서 스로인을 할 선수에게 공을 전달했다.

▲ 이란 팬 입장에서는 재치있게 시간을 번 안사리파르드(왼쪽)
이후 이란의 침대 축구는 나오지 않았다. 1분 후 코스타에게 실점했기 때문이다. 이란은 실점 후 충돌 상황이 있었도 벌떡 일어나 경기를 속개했다. 침대 축구는 팬들의 지탄을 받는 대상 중 하나다. 특히 수비 위주의 축구를 하는, 침대 축구의 대명사로 불리는 이란에 더욱 그렇다. 하지만 침대 축구로 비판 받는 것은 부정할 수 없으나 이란의 보여준 경기력이 상당한 수준인 것을 부정할 여지가 없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