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단은 이르다. 리오넬 메시의 부활 시나리오는 현실이 될 수 있다.

[스포티비뉴스=이교덕 기자] 리오넬 메시와 아르헨티나는 초상집 분위기다. 조별 리그 성적 1무 1패로 승점 1점을 얻는 데 그쳤다. 16강에 발도 못 걸칠 위기에 몰렸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준우승을 이끌었던 메시에게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고 있다. 아이슬란드와 경기에서 페널티킥을 놓쳤고, 크로아티아와 경기에서도 침묵해 팬들의 기대를 채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망이 커서일까. 메시가 2018년 러시아 월드컵을 마치고 국가 대표를 은퇴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도 한다.

하지만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메시와 아르헨티나가 기사회생의 기회를 얻었다. 오는 27일 새벽 3시(이하 한국 시간) 나이지리아를 잡으면, 승점 4점으로 16강행 티켓을 받을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D조 순위는 1위 크로아티아(2승-6점) 2위 나이지리아(1승1패-3점) 3위 아이슬란드(1무1패-1점) 4위 아르헨티나(1무1패-1점) 순. 16강행을 확정한 크로아티아를 제외하면, 나머지 세 팀은 조별 리그 마지막 경기 결과를 놓고 경우의 수를 따진다.

23일 아이슬란드가 나이지리아에 0-2로 지면서, 메시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아이슬란드가 나이지리아를 꺾었다면, 아르헨티나의 16강 진출 가능성은 바닥으로 떨어질 처지였다. 아이슬란드가 마지막에 크로아티아와 비기기만 해도, 아르헨티나와 나이지리아의 경기 결과와 관계없이 조 2위로 16강에 진출할 수 있었다.

▲ "아 골치 아파." 경우의 수를 따지려면, 일단 나이지리아와 경기에서 다득점해야 하고 골득실도 늘려야 한다.

나이지리아 덕분에 숨통이 트인 메시의 부활 시나리오는 이렇다. 일단 16강 버스에 올라타야 한다.

①아이슬란드가 (크로아티아에) 이기고 아르헨티나도 (나이지리아에) 이기면, 두 팀의 골득실을 따져 조 2위를 결정한다. 현재 골득실은 아이슬란드 -2, 아르헨티나 -3이기 때문에 아르헨티나는 마지막 경기에서 아이슬란드보다 골득실 +1을 더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슬란드가 크로아티아를 1-0으로 이기면, 아르헨티나는 나이지리아를 2-0 또는 3-1, 4-2 등으로 이겨야 한다. 아이슬란드의 2-0 승이면, 아르헨티나는 3-0 또는 4-1 등으로 승리해야 한다.

②아이슬란드가 비기고 아르헨티나가 이기면, 아르헨티나가 16강으로 간다. 이 경우 아르헨티나는 승점 4점, 나이지리아는 승점 3점, 아이슬란드는 승점 2점이 된다.

③아르헨티나는 비기거나 지면 그대로 탈락이다. 아이슬란드나 나이지리아에 16강행 티켓을 건네준다. 그대로 영화 '메시의 마지막 월드컵'은 슬픈 결말로 끝난다.

복잡한 셈법을 간단히 요약하면, "무조건 이기고 많은 골을 넣어 골득실을 높여라"가 된다. 당연히 부진한 메시의 활약이 중요하다. 메시의 공격포인트가 나와야 아르헨티나가 살아난다.

겨우 16강에 턱걸이해도 C조 1위와 만나야 한다. C조 1위는 프랑스가 유력한 상황. 산 넘어 산이다.

그러나 일단 조 2위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조별 리그와 16강 녹아웃 스테이지의 분위기는 완전히 달라서 결과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메시와 아르헨티나의 부활 시나리오는 현실이 될 수 있을까. 이 기회를 살리지 못하면 메시는 또다시 눈물을 흘려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