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흥민이 1골을 만회했다.
▲ 손흥민의 한 방이 터졌지만 다소 뒤늦었다.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한국이 연이은 실수로 내준 페널티킥에 다시 한번 울었다.

한국 축구 대표 팀은 23일 밤 12시(한국 시간) 러시아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열리고 있는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F조 2차전에서 멕시코에 1-2로 패했다.
 
한국은 이재성을 4-4-2에서 투톱으로 기용해 중원까지 자주 가담하도록 했다. 멕시코가 크게 방향 전환을 견제하려고 했다. 손흥민이 사실상 최전방에 서고 이재성이 중원에 힘을 보태는 4-4-1-1 형태에 가까웠다.

두 줄 수비가 힘을 발휘했다. 멕시코는 기술이 뛰어나고 발이 빠른 선수들을 다수 보유했다. 간격을 좁혀 멕시코가 달릴 공간을 주지 않는 것이 한국의 전략이었다. 수비가 통하면서 '선 수비 후 역습' 전술이 경기 전략으로 나타났다. 손흥민이 여러 차례 수비 뒤 공간을 여러 차례 공략했다. 변칙적으로 측면에 배치된 황희찬이 저돌적인 돌파로 공격에 활기를 불어 넣었다. 무기력했던 스웨덴전과 달랐다.

수비적으로도 멕시코를 괴롭히고 공격적으로도 날카로움을 과시했다.

승패는 실수와 세밀한 마무리에서 차이가 났다. 전반 25분 장현수가 태클 장면에서 핸드볼 반칙으로 내준 페널티킥에서, 후반 21분엔 기성용이 상대의 거친 태클에 넘어졌지만, 반칙이 선언되지 않으면서 '치차리토' 하비에르 에르난데스에게 추가 실점했다. 스웨덴전과 달리 한국다운 경기력을 뽐냈지만 실수에 울었다.

한국은 슈팅 17개를 시도했고 유효 슈팅도 6개를 기록했다. 시도는 많았지만 마무리를 짓지 못한 것 과제로 남았다. 후반 30분 찬스는 천추의 한으로 남았을 터. 황희찬과 손흥민이 전방 압박하면서 최후방에서 공을 빼앗았지만, 황희찬의 힐패스가 정확하지 않아 빈 골대에도 득점을 하지 못했다. 좋은 기회를 살리지 못한 한국은 그 대가를 치러야 했다.

후반 추가 시간 한국은 끝내 한 골을 만회했다. 페널티박스 정면에서 손흥민이 수비를 흔들어두고 왼발로 만회 골을 터뜨렸다. 골문 구석을 찌르는 엄청난 득점이었다.

스웨덴전에선 한국은 익숙하지 않은 4-3-3으로 경기를 치렀다. 수비 라인도 지나치게 내렸다. 한국이 그간 보여줬던 가능성들은 '상대에 대한 대응'에만 몰두한 나머지 빛을 잃었다. 상대를 속이려던 '트릭'을 썼지만 한국 역시 스스로의 색을 잃으면서 '자승자박'이 됐다. 

1차전에서 뼈아픈 그리고 아쉬운 패배를 맞은 뒤 한국은 교훈을 얻었다. 우리의 경기를 펼쳤다. 비록 패했지만 한국은 저력을 보여줬다. 실수와 마무리 부족에 울었을 뿐, 한국다운 경기력을 하고 투혼을 보였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