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레인전 쾌승 뒤 기쁨을 나누는 한국 선수들.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반둥(인도네시아), 유현태 기자] 말레이시아전에선 승리를 포함해 조금 더 많은 것을 챙겨야 한다.

한국은 17일 밤 9시(한국 시간) 인도네시아 반둥 시잘락하루팟스타디움에서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E조 리그 2차전에서 말레이시아와 맞대결을 펼친다. 

두 팀은 나란히 승점 3점을 쌓고 있고 한국(+6)이 골득실에서 앞서 1위, 말레이시아(+2)가 조 2위를 달리고 있다. 한국-말레이시아 경기에 앞서 벌어지는 키르기스스탄과 바레인 경기 결과에 따라 한국이 승리하면 자력으로 16강을 확정할 수 있다.

말레이시아전은 승리와 함께 더 많은 것을 잡아야 한다. 가려는 곳이 바로 가장 높은 곳, 금메달이기 때문이다. 첫 경기를 시원한 승리로 장식했지만, 아직 100%가 되려면 가야 할 길이 남았기 때문이다. 플랜A '공격적 스리백'을 기반으로 더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1. '로테이션' 선수 점검

말레이시아전에서 김학범 감독은 상당한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바레인전 뒤 고작 하루를 쉬고 말레이시아전을 치른다. 회복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다. 더구나 앞으로 일정도 16일 동안 6경기나 치러야 한다. 김 감독의 "로테이션을 가동해 넘겠다"는 말대로 로테이션은 필수다.

로테이션을 자유롭게 가동하려면 선수들의 몸 상태부터 체크해야 한다. 바레인전에서 출전 시간이 적었던 선수들을 말레이시아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필드 플레이어 18명 가운데 김정민, 이시영, 이진현, 정태욱, 그리고 손흥민이 아예 출전을 하지 않은 선수다. 이 선수들에 더해 바레인전에서 후반전 출전했던 황희찬, 이승우, 김건웅도 출전 가능성이 있다.

▲ 출격을 기다리는 선수들.

2. 조직력 강화

한국은 지난달 31일 소집한 뒤 평가전을 단 한 번도 치르지 못하고 인도네시아로 왔다. 손흥민, 조현우, 황의조 와일드카드에 김민재, 황희찬, 이승우까지 새로 합류한 선수들이 적잖다. 동시에 로테이션도 피할 수 없다. 변화가 존재하는 그 와중에 일정 이상 경기력을 유지해야 한다. 1차전에서도 발을 맞추긴 했지만 완벽하진 않다. 김 감독 역시 "한 경기씩 조직력을 다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바레인전에서 보여준 스리백은 상당히 변화무쌍하고 유기적이었다. 공격수들도 전방 압박으로 수비적으로 도와야 했다. 경기 운영의 완성도는 분명 더 높일 수 있다. 당장 조별 리그 통과가 아니라 우승이 목표기 때문이다.

3. 새로운 전술 실험

리드를 잡는다면 전술적 실험을 이어 갈 수도 있다. 김 감독은 바레인전 후반 중반 일부러 공을 돌릴 수 있도록 여유를 줬다. 바레인이 공을 잡고 공격적으로 올라오면, 공을 빼앗은 뒤 빨리 뒤를 치기 위한 목적이었다. 바레인전에선 체력 저하와 숙련도 문제로 제대로 되지 않아 여러 차례 위기를 맞았다. 말레이시아전에서도 리드를 잡는다면 다시 한번 시도할 수 있다. 완성도 높은 역습 전술을 구사할 수 있을지 두고 봐야 한다. 특히 이 '역습' 전술은 녹아웃스테이지에서 비슷한 전력을 갖춘 팀을 만났을 때 효율적일 것으로 보인다.

4. 자신감

바레인전은 6득점, 무실점으로 완벽한 결과를 냈다. 수치에 부담감을 가질 필요는 없지만, '다득점-무실점' 경기는 분명 자신감의 근거가 될 수 있다.

결승까진 긴 여정이다. 분명히 고비가 올 수 있다. 무실점 경기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그리고 언제든 골이 터질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면 위기도 넘길 수 있다. 바레인전으로 시작된 좋은 분위기를 말레이시아전까지 이어야 하는 이유다.

▲ 교민들의 뜨거운 응원에 보답할 수 있을까. 지난 바레인전 관중석. ⓒ연합뉴스

5. 인도네시아 교민들의 관심에 보답

아시안게임으로 인도네시아 교민들은 축제를 맞았다. 특히 독립기념일을 맞아 많은 팬들이 경기장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모두 1000명 규모 응원단을 꾸릴 것으로 알려졌다. 휴일을 맞아 반둥에서 대대적인 응원단이 경기장을 찾는다. 엄정호 반둥한인회장은 "정확한 규모는 예상할 수 없지만 500명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카르타에서도 현지 교민들이 약 500여 명이 이동해 응원에 합세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교민에 따르면 이렇게 많은 인원이 한 자리에 모인다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이동해 합류하는 팬들과 한국 축구에 관심이 높은 현지 팬들까지 합류하면 경기장 분위기는 더욱 뜨거울 것으로 예상된다.

김학범호 역시 인도네시아 교민들에게 다시 한번 즐거움을 안기려 한다. 태극마크의 가치란 기쁨을 나눌 때 더욱 커지는 것이 아닐까.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