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흥민 ⓒ연합뉴스
▲ 손흥민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반둥(인도네시아), 유현태 기자] 김학범호가 16강에 합류했다.

한국은 20일 인도네시아 반둥 시잘락하루팟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E조 최종전에서 키르기스스탄에 1-0 승리를 기록했다. 한국은 조 2위로 F조 1위인 이란과 16강에서 맞붙는다.

▲ ⓒKFA

선발명단: 최정예 가동한 한국, 무조건 이긴다

반드시 승리가 필요한 경기, 김학범 감독은 최정예 전력을 모두 꺼냈다. 한국은 4-3-3 포메이션을 선택했다. 최전방에 황의조가 섰고 좌우에 손흥민과 나상호가 배치됐다. 중원에는 황인범이 공격을 돕고 바로 뒤에서 장윤호와 이승모가 호흡을 맞춘다. 포백은 김진야, 김민재, 정태욱, 김문환이 구성했고 골문은 조현우가 지켰다.

키르기스스탄은 5-4-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전방에 바티르카노프가 섰고 2선에 지르갈베크, 바라토프, 아크마토프, 압두라크마노프, 마니베코프가 배치됐다. 포백은 무르자셰프, 코주바예, 살리예프, 유수소프가 구성했고 골문은 아키말리예프가 지켰다.

▲ 황의조 ⓒ연합뉴스

전반전: 슈팅 14, 열리지 않은 골문

경기 초반부터 한국은 공격적으로 키르기스스탄을 몰아붙였다. 전반 2분 장윤호가 나상호를 향해 롱패스를 찔렀지만 골키퍼가 먼저 나와 잡았다. 첫 슈팅은 전반 5분 한국에서 나왔다. 나상호는 페널티박스 외곽 오른쪽에서 강력한 중거리 슈팅을 날렸지만 옆으로 나갔다. 전반 7분 손흥민은 공을 잡은 후 수비를 가볍게 제친 후 슈팅으로 골문을 노렸다.

전반 14분 장윤호는 태클 상황에서 지르갈베크와 충돌하며 잠시 경기가 중단됐다. 전반 17분 김민재는 위험한 태클로 경고를 받았다. 이로써 김민재는 16강전에 뛸 수 없게 됐다. 전반 21분 황인범은 정면 오픈찬스에서 왼발 슈팅을 시도했지만 크게 벗어났다. 전반 22분 황의조도 간결한 터치 후 강력한 슈팅을 했지만 크게 떴다.

전반 28분 황인범은 과감한 중거리 슈팅을 날렸으나 이번에도 크게 벗어났다. 전반 29분 나상호는 좋은 위치에서 프리킥을 얻었다. 이를 손흥민이 낮고 빠르게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벽에 막혔다. 전반 35분 프리킥에서는 황의조가 슈팅을 담당했지만 이번에도 위로 떴다. 전반 42분 손흥민의 슈팅은 빗맞았다. 전반은 0-0으로 끝났다.

▲ 손흥민 ⓒ연합뉴스

후반전: 손흥민의 결승골, 한국의 승리

김학범 감독은 후반 시작과 함께 황의조를 빼고 황희찬을 투입했다. 후반 3분 황희찬은 본인이 얻은 프리킥을 직접 슈팅으로 해결했지만 수비벽에 막혔다. 한국은 더욱 공격적으로 키르기스스탄을 몰아붙였다. 후반 4분 김문환의 슈팅은 수비가 몸을 날려 막았다. 후반 5분 장윤호를 향해 위험한 태클이 나왔지만 경기는 그대로 진행됐다.

후반 7분 김문환의 측면 크로스를 나상호가 논스톱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약했다. 후반 9분 오른쪽 측면에서 황희찬이 돌파 후 중앙으로 쇄도하던 나상호를 보고 크로스를 올렸지만 그대로 흘렀다. 후반 16분 정태욱의 부정확한 롱패스는 역습의 빌미가 됐다. 후반 19분 한국의 골이 터졌다. 손흥민은 측면 크로스를 강력한 발리 슈팅으로 해결해 골망을 흔들었다.

후반 28분 한국은 이승우를 투입했다. 한국은 손흥민의 골이 터지자 한결 여유롭게 경기를 운영했다. 후반 32분 이승모의 슈팅은 벗어났다. 후반 37분 키르기스스탄의 역습이 나왔지만 한국은 3명의 수비가 붙어 공격을 막았다.

후반 42분 황희찬과 손흥민이 동시에 역습을 시도했다. 황희찬, 손흥민은 페널티박스 안까지 진입했지만 두 차례 슈팅은 모두 골키퍼에게 걸리고 말았다. 후반 추가 시간 황희찬의 슛도 약해서 득점엔 실패했다.

한국은 무리하게 공격하지 않고 수비에 무게를 뒀다. 천신만고 끝에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