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항서 감독 ⓒ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김도곤 기자] 동남아시아 축구 최강을 가리는 스즈키컵, 그 주인공은 베트남이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은 15일(한국 시간) 베트남 하노이의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18 AFF 스즈키컵 결승 2차전에서 말레이시아에 1-0으로 이겼다. 베트남은 1, 2차전 합계 3-2로 우승을 차지했다. 2008년 이후 10년 만에 우승이다.

2017년 베트남에 부임해 2018년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축구선수권대회 결승 진출,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4강이라는 성적을 낸 박항서 감독은 스즈키컵 우승으로 커리어에 정점을 찍었다.

스즈키컵이 갖는 위상과 특성상 우승의 의미는 더욱 크다. 스즈키컵은 동남아시아의 월드컵이라 불릴 정도로 명성이 대단하다. 팬들의 열정도 대단하다. 축구 인기는 높지만 국제 대회에서 성적을 내기 힘든 전력을 갖고 있는 특성상 어느 팀이나 우승 가능성이 있는 스즈키컵에 대한 팬들의 기대도 크다. 아시안컵은 한국, 일본을 필두로 한 동아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이란을 필두로 한 서아시아에 밀리다보니 동남아시아의 우승 가능성이 적다. 아시안게임은 물론이고 올림픽도 마찬가지다. 월드컵은 예선도 뚫기 힘들다. 자연히 스즈키컵 우승에 열을 올릴 수밖에 없다.

특히 지역적으로 가깝게 붙어있는 동남아시아의 특성상 스즈키컵은 국가 대항전의 성격이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각 팀이 서로를 라이벌, 저 팀만 이기면 우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다보니 매경기가 한일전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스즈키컵이 동남아시아의 월드컵이라 불리는 이유가 있다.

대단한 의미를 갖고 있는 스즈키컵, 그 우승 트로피를 박항서 감독이 들어올렸기에 그 의미가 더욱 커졌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