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수협은 회장을 뽑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을 내렸다. 신임 회장은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게끔 해야 할 막중한 임무가 있다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인천, 김태우 기자] “후보가 너무 많아서…”

프로야구선수협(이하 선수협)은 조만간 새 회장을 결정한다. 선수협은 2017년 4월 이호준 회장이 팬서비스 및 메리트 논란 책임을 지고 물러난 뒤 아직 회장직이 공석이다. 사무국 주도로 움직였으나 역시 회장이 없는 조직의 행동력은 한계가 있었다. 선수협은 최근 프리에이전트(FA) 제도 등 굵직한 사안에 이렇다 할 협상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표류 상태였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2년 가까운 공백은 조만간 끝난다. 선수협은 곧 선수들의 투표로 회장을 결정한다. 그런데 여기서도 논란이 있다. 하겠다는 사람이 아무도 나타나지 않았다. 보통 한 단체의 선거는 복수 후보가 경합하는 게 이상적이다. 그러나 선수협은 단일 후보 찬반투표조차 하지 못한 것이다. 결국은 팀 당 연봉 상위 3명, 10개 구단 30명을 놓고 투표를 하기로 했다. 선수협 측은 “누가 1위가 되든 (회장이) 결과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차기 선수협회장은 프로야구 선수들 전체의 투표로 뽑힌다. 상당한 권위를 가지고 취임한다. 영광스러운 자리이기도 하다. 하지만 과정이 그다지 매끄럽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마치 떠밀려 회장을 하는 듯한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다.

후보가 30명이나 된다는 것, 후보를 연봉 순으로 결정한 것 또한 선수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누구를 뽑아야 할지 진지한 고민을 하는 선수는 극히 드물 수밖에 없다. 한 20대 선수는 “어떤 분이 뽑히셔도 잘 하시겠지만, 솔직히 후보마다 생각의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타 팀 선배들은 잘 모르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이번에는 부담스러운 자리라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선수를 오히려 뽑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한 관계자는 “후보가 30명이라 너무 많은 것도 문제지만, 후보 중에는 KBO 징계 전력을 가지고 있는 선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현실적으로 고액 연봉을 받는 선수들이 외풍에서 더 자유로울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 또한 완벽한 기준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어쩔 수 없이 택한 선출 방식은, 현재 선수협이 처한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어쨌든 리더십 공백은 끝을 내야 한다. 과제가 산적해 있다. FA 제도는 물론 저연봉·저연차 선수들의 처우 개선 등 선수협이 해야 할 일이 많다. 회장이 주도적으로 선수들의 뜻을 모으고, 여론과 구단을 설득시킬 수 있을 만한 합리적인 안을 도출해내야 한다. 이번 선출 절차가 문제가 있다면, 다음 선거 때는 그런 일이 없어야 함은 물론이다. 흑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회장의 리더십이 절실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