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흥민, 동료들과 환호 ⓒ장우혁 통신원

[스포티비뉴스=맨체스터(영국), 장우혁 통신원] 손흥민이 터졌지만, 승리는 없었다. 그러나 챔피언스리그는 토트넘에 미소 지었다. 원정 다득점으로 구단 최초 4강 진출에 성공했다.

토트넘은 18일 오전 4시(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 에티하드 스타디움에서 맨시티와 2018-19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에서 3-4로 패배했다. 그러나 페르난도 요렌테의 막판 골에 힘입어 원정 다득점(합계 4-4)으로 4강 티켓을 손에 쥐었다.

손흥민은 토트넘전에 선발 출전했다. 당연한 선택이었다. 토트넘은 해리 케인을 부상으로 잃었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은 허더즈필드전 6분 투입으로 맨시티전 예열을 끝냈고, 손흥민에게 팀 승리를 맡겼다.

손흥민은 믿음에 보답했다. 라힘 스털링이 4분 만에 선제골을 넣었지만, 동점골로 맞대응했다. 이후에도 날카로운 슈팅으로 토트넘 골망을 흔들며 2시즌 연속 20골과 역전골에 성공했다. 

물론 맨시티는 강했다. 전반 11분 베르나르도 실바가, 전반 21분 스털링이 토트넘 골망을 흔들었다. 맨시티는 높은 볼 점유율로 토트넘을 상대했다. 1골 앞선 상황. 토트넘이 골을 넣지 않는다면 4강은 맨시티의 몫이었다.
▲ 손흥민 슈팅
무사 시소코 이탈이 도리어 운이 됐다. 교체로 들어온 페르난도 요렌테가 후반 28분 골반으로 맨시티 골망을 흔들었다. 후반 추가 시간에 스털링이 극장골을 넣었지만, 비디오판독시스템(VAR) 결과 무효로 판정돼 토트넘의 4강 진출이 확정됐다.

한동안 손흥민 골은 토트넘 승률 100%를 자랑했다. 컵 대회 포함 모든 대회에서 손흥민 골이 터지면 토트넘은 승리했다. 그러나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만 놓고 보면, 손흥민 골=승률 100% 공식이 깨진 셈이다.

공식은 깨졌지만, 더 큰 결과를 얻었다. 원정 다득점으로 챔피언스리그 4강 진출에 성공했다. 손흥민은 맨시티전 멀티골로 챔피언스리그 통산 12골을 기록했는데, 우즈베키스탄 막심 샤츠키흐의 11골을 넘고 아시아인 챔피언스리그 최다골에 올랐다. 영국 공영방송 ‘BBC’도 “손흥민이 아시아인 챔피언스리그 최다골 역사를 썼다”며 박수를 보냈다.

또 토트넘은 이날 승리로 구단 최초 챔피언스리그 4강 진출에 성공했다. 손흥민의 멀티골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다. 경기 후 “2골은 내가 잘해서 넣은 것이 아니다. 동료들의 도움이 있었다”며 손사래를 쳤지만, 토트넘과 챔피언스리그 역사 중심에 손흥민이 있었다.
▲ 손흥민 환호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