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 '녹두꽃' 제작보고회. 제공|SBS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나만 잘하면 돼." 전 배우들이 '나만 잘 하면 된다'고 입을 모은 '녹두꽃'의 제작보고회에는 이유 있는 자신감과 뜨거움이 넘쳤다. 

26일 오후 서울 목동 SBS본사에서 SBS 새 금토드라마 '녹두꽃'(극본 정형민·연출 신경수 김승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신경수 PD와 배우 조정석 윤시윤 한예리, 최무성, 박혁권, 박규영, 노행하가 참석해 작품의 면면과 남다른 각오를 밝혔다.

'녹두꽃'은 1894년 동학농민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농민군과 토벌대로 갈라져 싸워야 했던 이복형제의 파란만장한 휴먼스토리를 그린 드라마다. '뿌리깊은 나무', '육룡이 나르샤'의 신경수 PD가 연출을 맡았고, '정도전' '어셈블리'의 정현민 작가가 극본을 집필했다.

신경수 PD는 "저희 드라마는 좌절을 넘어 희망과 연대를 여는 사람의 이야기다. 그들의 이야기가 우리들에게 깊은 울림 위로 격려가 되길 바라면서 이 작품을 준비했다.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밤에 웃음과 눈물을 만나실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연출의 변을 밝혔다.

▲ SBS '녹두꽃' 제작보고회의 조정석. 제공|SBS
조정석은 동학국 별동대장 백이강 역을 맡았다. 전라도 고부의 악명 높은 이방이자 만석꾼인 백가(박혁권)의 장남이다. 본처의 여종을 범해 태어난 얼자로 이강이란 이름 대신 '거시기'라 불리며 아버지의 뒤를 이어 이방이 되는 게 자신의 팔자라고 믿다 갑오년의 물결 속에 운명의 갈림길에 선 인물이다.

"영화에선 사극을 해봤지만 드라마에선 처음이다. 드라마를 통해서 긴 시간 많은 분들에게 인사드릴 수 있는 사극을 꼭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늘 있었다. 때마침 '녹두꽃'이란 드라마를 받고 너무 재미있었다. 동학농민혁명이라는 잊어서는 안될 역사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당시 인물들의 사랑과 형제애, 사랑에 매료됐다. 또 신경수 감독님, 정현민 작가님 조합도 이 작품을 선택하는 이유가 됐다."(조정석).

▲ SBS '녹두꽃' 제작보고회의 윤시윤. 제공|SBS
윤시윤은 조선의 메이지유신을 꿈꾸는 개화주의자 백이현으로 분했다. 백가네 막내이자 본처 소생의 적자로, 자신이 아버지가 백성의 고혈에서 짜낸 것들을 누리고 산다는 것을 일찌감치 알면서도 아버지의 바람을 따라 착실하게 살던 인물이지만, 들불처럼 번지는 민란 속에 또 다른 선택을 하게 되는 캐릭터다.

"정석 형님과 비슷하다. 전후관계가 약간 다른 게 '녹두꽃' 드라마가 제작된다는 걸 기사로 처음 접했다.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관심이 있어서 출연해보면 어떨까 생각을 했는데 너무나 감사하게도 제안이 왔고 선택을 했다. 이 작품 경우엔 먼저 짝사랑을 하다 다가온 케이스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정말 열심히 사랑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촬영장 갈 때마다 설레고 못하면 너무 분하다. 설레고 살아있는 마음으로 작품에 임하게 된다."(윤시윤)

▲ SBS '녹두꽃' 제작발표회의 한예리. 제공|SBS
배우 한예리는 이문이 아닌 사람을 남기는 삶을 택한 객주 송자인을 연기한다. 전라도 보부상의 대부이자 도접장인 송봉길의 외동딸로, 얼핏 보면 명문가 금지옥엽이지만 흥분하면 걸쭉한 전라도 사투리가 튀어나오는 반전의 캐릭터로 개화를 소망하는 신여성이다.

"대본을 먼저 접했을 때 이 이야기가 굉장히 흥미로웠다. 근래 봐 왔던 궁궐 이야기나 정치 이야기, 소수의 이야기가 아니라 민중을 다루고 있고, 기득권을 가진 사람마저도 선과 악이 모호해지는 순간들이 대본에 있다. 그 모습을 보고 진짜 착한 사람도 없고 나쁜 사람도 없구나.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왔다갔다 변할 수 있구나 하고 많이 느꼈다. 그런 지점이 너무 흥미롭고 인간적으로 느껴져서 작은 역할이라도 해보고 싶었다. 행복하게 하고 있다."(한예리)

▲ SBS '녹두꽃' 제작보고회의 최무성. 제공|SBS
동학농민항쟁을 이끈 민초의 영웅 전봉준 역은 최무성이 맡았다. 녹두장군이라 불리며 동학농민항쟁을 이끈 영웅이자 혁명가, 시대의 고뇌를 온몸으로 껴안은 인물을 연기할 예정이다. 부친 전창혁이 고부군수 조병갑의 전횡에 저항하다 매를 맞고 죽은 뒤 기회를 엿보다 군민들의 원한이 하늘을 찌르던 갑오년 정월 드디어 봉기에 나선다.

최무성은 "드라마가 좀 길잖습니까. 사실 동학혁명의 기간은 짧다. 짧은 기간의 이야기를 펼쳐서 뜨겁게 그리는 드라마가 재밌을 것 같고 특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도 연기자로서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것이 출연을 결심한 큰 이유"라고 말했다. 동학농민운동의 지도자 전봉준으로 분한 최무성은 "부담스럽기도 하고 한편 영광이라는 생각을 했다. 과연 감당할 수 있을까 생각도 했다. 드라마 끝날 떄까지 노력하고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SBS '녹두꽃' 제작발표회의 박혁권. 제공|SBS
박혁권은 '녹두꽃'에서 전라도 고부관아의 악명 높은 이방 백가 역을 맡았다. 연출자 신경수 PD와는 무려 5번째 인연이다. 박혁권이 맡은 백가는 주인공인 이복형제 백이강(조정석), 백이현(윤시윤)의 아버지이자 세습 아전으로, 고부에서 둘째 가라면 서러운 부자이면서 아들 이현이 조정에 나아가 정승 판서가 되는 것을 꿈꾸는 인물이다.

박혁권은 "저는 여기 나온 분과 다르게 '적폐 '쪽이다. 주변에 참고할 인물이 많아서 어렵지 않았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그는 "이 분들에게 희망이 저에게는 절망이다. 좀 더 나은 세상, 좀 더 평등한 세상이 제게는 절망이다. 저는 참고할 분들이 맣았던 것 같다. 어떻게 하면 이 분들에게 최대한 장애물이 되어줄까 하는 게 제 역할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외에도 양반댁 규수 황명심 역 박규영, 명포수 버들이 역 노행하가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박규영은 "신인인데 큰 드라마에서 큰 역할을 맡게 됐다. 너무 감사하고 큰 도전으로 느껴져서 선택하게 됐다. TV에서 보던 선배님들과 호흡하게 돼 더할나위 없이 영광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노행하는 "오디션을 통해 캐스팅됐다"며 "민중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라는 말을 듣고 참여했는데 좋게 보시고 큰 기회를 주셨다. 그 마음에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해 촬영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 SBS '녹두꽃' 제작보고회의 윤시윤 조정석. 제공|SBS
'녹두꽃'은 지난 20일 20%를 훌쩍 넘는 대박 드라마로 사랑받으며 막을 내린 '열혈사제'의 후속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조정석은 "'열혈사제' 너무 잘돼서 축하드린다. 개인적으로는 너무너무 잘됐다고 생각한다"며 "부담이 되고 그런 걸 떠나 관심을 받는 위치에 있다는 자체가 고맙고 감사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 '열혈사제' 못지 않은,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드라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시윤 역시 '열혈사제'의 후속으로 '녹두꽃'을 선보이는 데 대해 "안 된 작품을 바통 터치 받는 것보다 100배 좋다고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그는 "다른 작품을 보시다가 넘어오는 게 쉽지 않다. 그 전 작품이 잘 끝나서 저희에게는 한 번이라도 더 기회가 있는 것 같다. 복이다"라며 "만약 실망스러운 결과라면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할 만큼 좋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제작보고회에서는 '녹두꽃' OST '새야 새야 파랑새야'를 부른 포레스텔라(조민규 배두훈 강형호 고우림)이 참석해 깜짝 공연을 펼쳐 눈길을 모았다.

SBS 새 금토드라마 '녹두꽃'은 '열혈사제' 후속으로 26일 첫 방송된다.

roky@spotvnews.co.kr

▲ SBS '녹두꽃' 제작보고회. 제공|SBS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