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승리. 곽혜미 기자 khm@spotvnews.co.kr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이른바 버닝썬 게이트의 촉발자인 빅뱅 출신 승리와 동업자 유리홀딩스 전 대표 유인석에 청구된 구속영장이 기각, 관련 후폭풍이 거세다. 버닝썬 폭행 최초 폭로자는 기소된데 이어, 승리는 유치장에서 풀린 당일 운동을 간 모습이 포착돼 입길에 올랐다.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는 승리가 청구받은 구속영장을 기각한 판사에 대한 해임 청원이 올라오는가 하면, 버닝썬 내 일어난 각종 논란들에 공정한 수사를 요구하는 글이 올라오기는 등 후폭풍이 거세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의 신종열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4일 승리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신 부장 판사는 승리의 횡령 혐의에 대해 “형사책임 유무와 범위에 관한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승리에 제기된 다른 혐의들에 대해서도 “증거인멸 등과 같은 구속 사유를 인정하기 어렵다. 구속의 필요성과 상당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승리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판사에 대한 해임 청원이 제기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 화면 캡처

이에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는 승리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판사에 대한 해임 청원이 제기됐다. 먼저 청원을 제기한 시민은 “이 나라에 법이 제대로 서있는지. 유전무죄 무전유죄가 곧 법인지. 이 판사에게 비리가 있는 것은 아닌지. 여부가 궁금합니다. 우리는 공부만 잘해서 판사가 된 사람이 아닌 양심과 심장이 살아있는, 상식에 맞는 판단을 해주시는, 존경 할 수 있는 판사를 원합니다”라며 청원의 이유를 밝혔다.

이후 16일 현재 약 4만 명이 해당 해임 청원에 동의한 상태다. 승리의 구속영장 기각이라는 현 사태에 대중들이 느낀 박탈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더군다나 대중들은 그간 승리에 대한 수사력과 속도에 의심을 품어온 터.

▲ 김상교씨가 승리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허탈한 반응을 보였다. 출처l김상교 씨 SNS

클럽 버닝썬 폭행 피해자이자 최초 폭로자 김상교 씨 또한 15일 자신의 SNS에 “기각. 대한민국의 현실. 나라가 없어진 것 같다”는 글과 함께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문구가 담긴 사진을 게재하는가 하면,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를 통해 올라온 ‘불법 향응 소비, 범죄 가담 VVIP 고객 수사 착수 및 유착 공권력 특검, 청문회를 청원합니다’라는 글을 SNS에 공유하기도. 국민청원을 독려한 것이다.

해당 국민 청원에 따르면 “작년 말 ***님이 폭행당한 사건을 시작으로 조금씩 실체가 드러나고 있는 *** 내의 수많은 범죄들의 직접적 간접적 가해자들에 대해 공정한 수사를 촉구한다”면서 버닝썬 내에서의 일어난 마약 투약, 성매매, 강간, 인권유린, 아동청소년 성범죄, 뇌물, 탈세와 관련된 모든 혐의자에 대한 엄정한 수사 및 처벌, 유착 공권력에 대한 특검 및 청문회 청원 등을 꼽았다.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불법 향응 소비, 범죄 가담 VVIP 고객 수사 착수 및 유착 공권력 특검, 청문회를 청원합니다'라는 글이 게재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화면 캡처

김씨는 지난해 11월 버닝썬 클럽 보안요원들에게 폭행을 당한 뒤 112에 신고했으나 출동한 경찰들이 자신에게 수갑을 채우고 폭행을 가했다고 폭로한 인물이다. 현재 경찰은 김씨를 성추행 등 혐의로 기소하기로 했다. 당시 김씨가 클럽 내에서 여성을 성추행하고 소란을 피우며 가드를 폭행한 의혹이 있다며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과 폭행, 업무방해 혐의로 입건해 기소의견으로 송치할 예정이다.

이에 대중들은 승리와 최초 폭로자 김씨의 대치되는 결과에 의구심을 표하고 있다. 특히 승리가 유치장에서 풀려난 지 24시간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운동을 간 모습이 한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돼 입길에 오르기도 했다. 아시아투데이는 15일 오후 10시30분쯤 운동을 마친 승리가 나오는 모습을 포착했다며 이날 승리의 사진을 공개했다.

카메라에 포착된 승리는 검은색 모자와 화려한 색깔의 바람막이 점퍼 차림으로 한 손엔 가방을 든 채 검은색 세단 차를 타고 떠났다. 체육관 안에서 파란색 유도복을 입고 진땀을 빼고 있는 승리의 모습도 공개됐다.

▲ 승리. 곽혜미 기자 khm@spotvnews.co.kr

버닝썬 게이트는 클럽 버닝썬에서 벌어진 폭행 사건으로부터 시작됐다. 당시 회사원 김상교 씨는 버닝썬에서 직원에게 폭행을 당했으나 경찰이 자신만 체포했다고 주장해 유착 의혹이 불거졌다. 이후 버닝썬 내에서 마약을 유통한다는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고, 실제 버닝썬 이문호 전 대표는 마약 반응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와 체포됐다.

이 과정에서 승리에 대한 혐의들도 드러났다. 승리는 지난 2015년 외국 사업가 일행에게 성매매를 알선한 혐의를 받는다. 승리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경찰은 승리의 동업자 유리홀딩스 유인석 전 대표로부터 성매매 여성을 불렀다는 진술을 확보했으며 성매매 대금을 알선책 계좌로 송금한 사실도 확인했다.

그뿐만 아니라 승리는 20억여 원에 달하는 클럽 버닝썬 횡령 자금 중 5억 3000여 만원을 유용한 혐의와 2016년 7월 강남에 몽키뮤지엄이라는 주점을 차리고 브랜드 사용료 명목으로 버닝썬 자금 2억 6천여 만원을 빼돌린 혐의도 받고 있다. 또한 유흥주점인 몽키뮤지엄을 일반음식점으로 신고하면서 식품위생법을 위반했다는 혐의도 함께 받는다.

이에 승리와 유인석 전 대표는 구속영장을 청구받았고, 서울중앙지법 신종열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4일 두 사람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연 뒤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press@spotv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