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정용 감독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이성필 기자] 아까운 준우승이었지만, 그 자체가 기적이었다.

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20세 이하(U-20) 축구대표팀이 16일 오전(한국시간) 폴란드 우치의 우치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결승전에서 우크라이나에 1-3으로 졌다. 사상 첫 준우승이라는 역사를 만들었다.

정정용 감독은 조별리그부터 결승전까지 다양한 전술 변화를 보여주며 '제갈량'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결승전에서도 3-5-2 전형으로 시작해 후반 4-4-2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승부수를 던졌다.

정 감독은 경기 후 "국민께 감사하다. 최선을 다했다. 선수들은 90분간 최선을 다해 할 수 있는 것을 다했다"고 전했다.

이어 "전략을 수행했는데 감독인 내가 부족했다. 더 잘할 수 있는 것을 못 해서 아쉽다. 이 부분을 더 발전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준우승은 자신이 부족해 얻은 결과라고 전했다.

세 골이나 내주며 패한 것에 대해서는 "선제골 이후 선수들이 더 공격적으로 압박하고 하고자 하는 것을 하면 좋았겠지만, 지키려고 했고 아쉽다. 후반 결정력도 아쉽다"고 복기했다.

그래도 경기마다 달라진 선수들이다. 그는 "우리 선수들이 이번 대회를 계기로 두 단계 발전할 것이다. 한국으로 돌아가 맡은 역할 충실히 보여줄 것이다. 최선 다해준 선수들 고맙다"고 말했다.


스포티비뉴스=이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