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현대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김도곤 기자] 울산이 9월 한 달간 눈길 가는 경기력을 선보이며 올 시즌 처음으로 ‘팬 테이스티(FAN-TASTY)팀’에 선정됐다.

축구데이터 분석업체인 인스텟(Instat)의 자료를 토대로, 한국프로축구연맹은 9월에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전 경기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울산이 ‘인스텟 지수(Instat Index)’ 249점으로 1위를 차지해 9월 한 달 동안 가장 재미있는 경기를 펼친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텟 지수’는 인스텟이 세계 여러 리그들에 공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선수평가지표로, 각 선수들의 포지션에 따라 12개 내지 14개의 항목의 평가점수들이 계산되며, 해당 리그와 경기의 난이도를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산출된다.

울산은 9월에 치른 5경기에서 경기당 ▲유효슈팅 5.6회 ▲공격기회 창출 6회 ▲키패스 시도 20회 중 11회 성공과 같은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해 득점이 기대되는 장면을 가장 많이 만들어 냈다. 그 밖에도 경기당 ▲패널티 에어리어내 슈팅 8회 및 패스 시도 33회 ▲공중볼 경합 성공률 55% ▲인터셉트 47회 ▲크로스 시도 11회로 경기에 박진감을 실어주는 부문에서도 상위권에 머물렀다.

이러한 지표가 증명하듯 울산은 9월 경기에서 무패행진을 달렸고, 현재 리그 선두자리를 지키고 있다. 울산의 뒤를 이어 서울(246점), 전북, 포항(각 244점), 강원, 수원(각 239점) 등이 9월 한 달간 ‘팬 테이스티’한 경기력을 선보였다.

스포티비뉴스=김도곤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