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0으로 끝난 북한전. 대한축구협회는 오후 6시께 협회 SNS로 하이라이트를 공유하겠다고 했다. ⓒ대한축구협회

[스포티비뉴스=축구회관, 이종현 기자] 대한축구협회가 축구 팬의 알 권리를 위해 북한전 하이라이트를 6시께 SNS로 공유한다. 

한국은 지난 15일 오후 5시 30분 북한 평양의 김일성경기장에서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H조 3차전 북한전을 치렀다. 경기는 0-0으로 끝났다. 

당시 북한은 한국의 응원단, 취재진은 물론 중계사의 방북을 허락하지 않았다. 선수단의 개인 스마트폰은 물론, 미국산 PC, 심지어 책의 반입도 금지했다.

4만여 명의 관중이 모일 것으로 예상됐던 북한 관중도 나타나지 않았다. 한국은 북한 선수들의 거친 플레이에 제대로 된 플레이가 어려웠다. 

북한전을 마친 대표 팀은 17일 중국 베이징을 경유해 오전 0시 45분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했다. 귀국 당시 북한에서 제공한 '분석용 DVD'을 바탕으로 KBS, MBC, SBS 3사가 오후 5시 중계방송을 하려 했으나, 방송용으로 적합하지도 않고 영상 사용 권한도 북한과 이야기가 끝나지 않았다. 결국 이날 예정된 방송은 취소됐다.

대한축구협회는 오후 1시 50분께 기자단을 대상으로 영상과 사진 촬영을 금지하는 한해서 90분 경기 영상 상영회를 개최한다고 알렸고, 축구회관 2층에서 오후 3시 30분부터 상영회를 열었다. 

대한축구협회가 앞서 밝힌대로 화질과 화면비율은 좋지 않아 등 번호 등의 식별이 어려웠으나, 다양한 각도의 화면, 클로즈업이 수시로 이뤄졌다. 슈팅한 선수, 반칙한 선수, 수훈 선수를 향한 클로즈업도 있었다. 분석용보다는 중계용에 더 까웠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카메라 4대가 촬영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경기 영상 상영회 전반전이 끝나고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축구 팬의 알 권리를 위해 6시께 북한전 하이라이트를 SNS로 공유하겠다"고 알렸다. 관계자는 이어 "북한 측이 DVD를 줬을 때 기록용으로 준 것인지, 중계용으로 준 것인지 말을 하지 않고 건넸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의 중이다"라면서 "방송사는 17일 대표 팀의 귀국길 공항에서 영상을 확인해본 결과 방송 퀄리티가 부족하다고 했고, 중계를 취소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스포티비뉴스=축구회관, 이종현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