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방콕(태국), 박대성 기자/김성철 영상기자] 요르단 골망을 흔들 선수는 누구일까. 오직 김학범 감독만 알고 있다. 조규성과 오세훈 중 한 명이 ‘학범슨’의 선택을 받는다.
▲ 조규성 ⓒ연합뉴스

한국은 19일 오후 5시 15분(현지시간) 태국 방콕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2020년 AFC U-23 챔피언십 8강전을 치른다. 누구라도 지면 떨어지는 상황에 요르단과 만났다. 한국은 C조 1위로 8강에 올랐고, 요르단은 진흙탕 조별 리그 싸움 끝에 D조 2위에 안착했다.

김학범 감독은 조별 리그 3경기 동안 다른 선수들을 썼다. 골키퍼를 제외한 필드 플레이어 21명이 모두 그라운드를 밟았다. 포메이션은 4-2-3-1이지만, 선수 구성이 변화무쌍하다. 어떤 선수를 쓰느냐에 따라 4-3-3 혹은 4-1-4-1로 변할 수 있다.

요르단전 골망을 겨냥할 선수에 시선이 쏠린다. 깜짝 투톱은 없다. 요르단전까지 원톱을 훈련했다. 조규성과 오세훈 둘 중 한 명이 격파 선봉을 맡는다.

조규성은 많은 활동량에 돌파와 슈팅이 장점이다. 조별 리그 2차전 이란전에서 뚜렷하게 드러났다. 많이 뛰며 동료들에게 공간을 만들었고 묵직한 왼발로 골망을 뒤흔들었다. 

이란전 뒤에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같다”는 별명이 붙었다. 엄청난 슈퍼골 뒤에 증명이라도 하듯 두 팔을 벌린 세리머니가 이브라히모비치와 닮아서다. 조규성도 “개인적으로 멋있었다고 생각한다”라며 호탕하게 미소 지었다. 

요르단전에 나간다면 확실하게 뛸 생각이다. “김학범 감독 믿음에 보답해야 한다. 공격수는 골로 보여줘야 한다. 팀이 이겨야되는 경기를 해야하는 만큼 보여주고 싶다”라며 두 입술을 깨물었다.

하지만 전적으로 팀을 위한 일이다. 선발이 아니더라도 룸메이트이자 선의의 경쟁자를 응원한다. 조규성은 “뛰면 좋겠지만 반드시 뛰어야할 이유는 없다. 오세훈이 중국과 우즈베키스탄전에서 정말 잘했다”라고 말했다.

현지 시간으로 오후 3시 45분에 공개된 라인업에 따르면, 김학범 감독은 실제로 조규성을 요르단전 격파 선봉으로 내세웠다.


스포티비뉴스=방콕(태국), 박대성 기자/김성철 영상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