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코하마에 실점 후 허탈한 전북 현대 선수들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전주, 이성필 기자] 전북 현대의 아시아 정상 도전이 시작부터 암초를 만났다.

전북은 12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0 아시아 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ACL) H조 조별리그 1차전 요코하마 F.마리노스(일본)전에서 공수 단절을 드러내며 1-2로 졌다. 시드니FC(호주), 상하이 상강(중국) 등과 묶인 전북은 첫 경기부터 패해 16강 진출을 낙관하기 어렵게 됐다.

전북은 공수 연계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정혁 홀로 수비형 미드필더로 놓고 시작했다. 초반에는 잔패스로 요코하마 수비를 공략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주도권을 내주는 경기를 이어갔다. 4분 만에 오나이우에게 위협적인 슈팅을 내줬지만, 송범근이 몸을 날려 잘 막았다.

15분에는 요코하마 골문 앞까지 갔지만, 손준호가 슈팅으로 이어가지 못하면서 골 기회를 놓쳤다. 오히려 좌우로 넓게 벌려 수비 뒷공간을 패스로 깨는 요코하마의 공략법에 애를 먹었다. 24분 손준호의 파울로 프리킥을 내주는 등 스스로 흐름을 깼다.

결국 32분 선제골을 내줬다. 오른쪽 측면에서 나카가와 테루히토가 연결한 볼이 수비 머리 위로 지나갔고 엔도 케이타가 오른발로 잘라 넣었다. 측면에서 볼이 연결되게 압박을 허술하게 했던 전북 수비의 명백한 실수였다.

▲ 전북 현대가 요코하마에 패배로 아시아 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를 시작했다. ⓒ연합뉴스

37분에도 전북은 요코하마 패스를 차단하지 못하고 실점했다. 중앙선 근처에서 압박이 헐거웠고 페널티지역 안으로 투입된 볼을 김진수가 태클로 걷어내려다 자책골을 만들었다. 압박, 스피드에서 완벽한 열세였다.

전북은 만회골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지만, 영점 조절이 아쉬웠다. 40분 김보경의 침투 패스를 쿠니모토가 받아 왼발 슈팅했지만, 골대를 살짝 빗겨갔다.

열세인 상황에서 교체 없이 후반을 시작한 전북은 7분 정혁과 이동국을 빼고 영입생 무릴로와 조규성을 넣어 변화를 시도했다. 그렇지만, 15분까지도 인상적인 경기는 나오지 않았다. 

요코하마는 자유롭게 자신들의 축구를 원정에서 유지했다. 결국, 23분 손준호가 경고를 받아 누적, 퇴장 징계를 받으면서 상황은 전북에 더 불리해졌다.

35분 조규성이 골키퍼가 전진한 틈을 놓치지 않고 볼을 잡아 만회골을 넣었지만, 2분 뒤 이용이 무리한 태클을 시도하다 퇴장을 받으면서 9대11로 싸우는 상황이 만들어졌다. 42분 이승기가 빠지고 이수빈이 투입됐지만, 동점골을 넣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추가 실점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했고 남은 시간을 버티며 경기를 끝냈다.

스포티비뉴스=전주, 이성필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