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2 한일월드컵 스페인과 8강전에서 공격수 모리엔테스를 막고 있는 '마스크맨' 김태영(오른쪽) ⓒ대한축구협회

(편집자 주) 축구팬들에게는 각자 기억하는 축구대표팀의 명경기가 있습니다. 1954년 스위스월드컵 이후 32년 만에 나선 1986 멕시코월드컵에서 디에고 마라도나를 앞세운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박창선이 넣은 골부터 모두가 잊지 못하는 2002 한일월드컵 16강 이탈리아전 안정환의 헤더 골든골, 2010 남아공월드컵 그리스전에서 '해버지'로 불리는 박지성이 수비수의 볼을 가로채 골을 넣고 보여준 풍차 돌리기 세리머니까지 다양합니다. 스포티비뉴스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 3월부터 멈춘 축구대표팀의 과거 경기들을 회상하며, 직접 뛰었던 이들의 무용담(?)을 들어보는 시간을 시리즈로 마련했습니다. A대표팀부터 연령별 대표팀이 치른 기억 속의 명경기, 내가 좋아했던 전설의 회상까지 '나의 A-스토리'에서 한 번에 느껴보시죠. 


[스포티비뉴스=천안, 박주성 기자 이성필 기자] "만약 코뼈가 부러진 것을 알았다면 (이탈리아 선수들에게) 죽일 것처럼 달려들었을 거라고 하더라고요."

'아파치'라는 별명은 그의 경기 스타일이 어떤지를 명확하게 알려준다. '마스크맨'은 축구 인생 정점인 2002 한일월드컵을 전체를 상징하는 것과 같다. 수비수로 평생 남을 막는 데 공을 들였던 김태영(50) K3리그(3부리그) 천안시 축구단 감독의 축구 인생은 '투쟁의 역사'로 기록된다.

김 감독을 만난 지난달 24일, 천안축구센터에는 부슬비가 내렸다. "선수단 훈련 없겠네요"라는 초보적인 농담(?)에 "무슨 소리냐. 비 맞으며 하는 훈련이 얼마나 좋은데"라는 대답의 정석이 나왔다. 천안시 축구단은 훈련 여건이 정말 좋은 천안축구센터에서 생활한다. 좋은 시설을 외면하는 것은 용납하기 어렵다는, 그만큼 꾸밀 줄 모르는 김 감독이다.

▲ K3리그 천안시 축구단을 휘하는 김태영 감독 ⓒ천안시청

▲'네이마르'급으로 포장된 올리사데베 막기에 운명을 걸었다

1992년 10월 21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와 친선경기를 통해 태극마크와 인연을 맺은 김 감독은 총 105경기에 나서 3골을 기록했다. 극명한 내용을 경험한 1998 프랑스월드컵, 2002 한일월드컵이 그의 뇌리에 자리 잡고 있다.

조금 더 선명한 대회는 역시 2002 월드컵이다. 중심을 잡고 뛰어 경험한 4강은 오늘의 김태영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20세 이하(U-20) 대표팀과 2012 런던 올림픽대표팀 코치와 프로팀을 거쳐 2022년 프로화의 길에 오르는 천안시 축구단을 맡는 자양분이 된 대회다.

"세월이 흐르니까 점점 무뎌지는 것 같아요. 그런데 천안에 와서 축구를 좋아하는 분들을 만났더니 그때 이야기를 하더군요. 그러면서 그때 기억이 떠오른다더라구요. 내가 웃으면서 '긴 세월이 흘렀는데 그게 기억이 나시냐’라고 물어보면 '아직도 생생하다'라는 대답이 돌아오더라구요. 그 많은 세월이 흘렀는데도 기억해주셔서 감사하죠. 당시 국민들에게는 인생 살아오면서 가장 큰 기쁨 중 하나였다고 말씀하시던에요. 저 역시 그렇죠."

우리 나이로 서른셋에 홈에서 열리는 월드컵, 그것도 한 번 실수하면 역적이 되는 수비수에게는 어떤 느낌이었을까. 5천만 국민이 감독인 상황에서 김태영은 '미친 사람'으로 빙의해 그야말로 그라운드 위를  날았다. 월드컵 전까지 관중석은 붉은 물결보다는 제각각의 색이 묻어 있었지만, 부산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폴란드전부터 새빨간 색이 상대를 압도하고 태극 전사들을 춤추게 만들어줬다.

"(관중석이 붉은 것에) 선수들이 희열을 느끼고 닭살까지 돋았어요. 이 경기장에서 우리가 결과를 만들자고 결의했죠. 거스 히딩크 감독도 내게 올리사데베를 책임지라고 하더군요. 나도 알았다고 말하고는 계속 쫓아다니면서 막았다. 당시 올리사데베가 유럽 예선에서 최다 득점자였어요. 보면서 나도 정말 불안했거든요. 저놈을 내가 어떻게 잡아야 하나 싶었는데, 죽기 살기로 잡았죠."

폴란드로 귀화한 나이지리아 출신 공격수 올리사데베는 지금으로 치면 카림 벤제마(레알 마드리드), 루이스 수아레스(FC바르셀로나),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맹)처럼 팬들에게 다가왔다. 우리 언론이 과하게 포장을 한 것도 있지만, 실제로 경기력이 좋았으니 김 감독 입장에서는 '오늘 봉쇄 못 하면 축구 인생은 끝'이나 마찬가지였다. 2-0, 무실점 승리였으니 일단은 성공이었다. 

"국내 언론들도 (올리사데베를) 어떻게 잡아야 하냐고 했어요. 홍명보, 최진철, 김태영 30대 노장 수비진이 어떻게 잡냐고 말이죠. 젊은 수비수가 있어야 한다는 기사도 나왔죠. 불안했던 것은 사실이에요. 그래서 결과물을 꼭 보여주자고 했어요. 책임감을 갖고 뛰었죠."

인생 경기 역시 폴란드전이다. 월드컵 첫 승에 대한 간절함, 온 국민의 염원을 들어줘야 했기에 온몸의 수분이 빠져나갈 정도로 뛰었다.

"첫 승에 대한 목마름이 정말 컸어요. 모두 모여 실점하지 말고 경기를 운영하자고 했거든요. 결과까지 맞아떨어져서 첫 승을 해냈어요. 그게 내 인생 최고의 경기랄까요. 수비는 그런 위기 상황에서 버텨주고 공격은 기회에서 넣어주고 그러면 팀이 이겨요. 공격수가 골을 넣어주면 고맙죠. 힘든 상황에서 공격수들이 골을 넣어주지 못하면 수비수들은 더 힘들거든요. 넣어주면 힘들어도 버텨요."

▲ 김태영 천안시 축구단 독 자택에 고이 보관된 2002 한일월드컵 당시 착용했던 마스크 ⓒ김태영 감독 제공

▲무명이었던 김태영, 비에리의 팔꿈치 한 방이 살려줬다(?)

김태영은 국내 무대에서는 끈끈한 수비수였다. 대표팀에서도 부지런함의 대명사였다. 그러나 '공격'을 좋아하는 팬들의 성향 때문에 철저한 무명이었다. 수비도 홍명보처럼 선 굵고 화려해야 더 주목받는 시대였다. 그렇지만, 정도만 걸어간 김태영이다. 히딩크 감독을 만나면서 반짝이는 별이 됐다.

조별리그 3경기 풀타임으로 16강 진출을 이끌었지만, 8강을 가려면 '빗장 수비'의 대명사 이탈리아를 넘어야 했다. 폴란드전이 그의 인생 경기여도 팬들의 기억 속에 이탈리아전이 짙게 남아 있는 것이 그렇다. 전반 7분 만에 '복서' 크리스티안 비에리의 팔꿈치에 맞고도 후반 18분까지 뛰며 공격수 황선홍과 교체됐다.

"벤치에 있을 때 이탈리아에 진다는 느낌이 전혀 없었어요. 하나만 잡자고 했거든요. (설)기현이 골로 연장에 딱 들어갔는데 역시 불안한 느낌이 전혀 없었어요. 결론은 관중의 힘이었던 것 같아요. 관중들이 힘내라 응원의 메시지, 격려가 없었다면 자신감보다 불안감이 컸겠죠. 지금도 선수 출신들이 국민들에게 고마워하고 있죠. 그 응원이 없었다면 그 위치까지 가지 못했을 겁니다. 국민들의 함성이나 응원이 없었다면 4강은 고사하고 16강도 힘들었다고 봐요. 선수들은 의지가 있었고 국민들의 성원으로 뛰었거든요."

비에리는 물론 이탈리아 전체가 거칠었다. 심지어 우리와 경합하다 다친 것으로 착각할 정도로 수비수 코코도 동료와 부딪히며 부상, 붕대를 감고 망으로 고정해 뛸 정도였다.

"예선 3경기를 놓고 스카이스포츠였던 것 같은데 베스트11을 선정했는데 제가 그 안에 들어갔었어요. 그런데 팬분들은 그건 기억하지 못하고 코뼈가 부러지고 마스크 쓴 것만 많이 기억하신시더라구요. (비에리에게 고맙지 않아요?) 그래야 하나(웃음), 그런 상황이 되면 그럴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축구하면서 코뼈를 다친 건 처음이었으니까요."

아픔이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스페인과의 8강은 경기 당일을 빼면 사흘의 휴식이 전부였다. 김태영의 출전은 필수였고 히딩크 감독과 의무진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출전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대표팀 미야모토가 같은 부위 부상자로 검은색 마스크를 쓰고 다녔던 것을 기억해 유상철을 통해 기술자를 수소문, 빨리 입국 시켜 제작했다. 마스크는 연습용, 경기용으로 2개를 제작했다. 경기용은 김 감독이 자택에 보관 중이다. 하지만, 연습용은 어디에 있는지 아무도 모른다. 검은색 마스크를 쓰면 차별화가 되지 않으니 대표팀 상징색인 빨간색을 녹여 강렬함을 더했다.  

"마스크는 집에 유리 액자로 보관 중이에요. 가격은 모르겠구요. 그게 없었다면 경기에 뛰기 어렵지 않았을까 싶어요. 경기 뛰다 보면 충격도 오고, 수비수라 헤더도 많이 할 수밖에 없었죠. 마스크가 없었다면 불안해서 경기에 나서기 어려웠을 겁니다. 그 당시에는 내 마지막 월드컵이라 솔직히 33살에 마지막 월드컵에 나서지 못하고 은퇴하면 평생 후회할 것 같았어요. 다리가 부러지면 경기에 뛸 수 없지만. 손이나 얼굴, 코뼈니까 경기 뛰는 건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히딩크 감독은 의무진을 통해 김 감독에게 선의의 거짓말을 하도록 했다. 사실 전반전이 끝나고 선수대기실에서 코를 만져보니 부러진 것 같았지만, 의무진은 "괜찮다. 조금 부은 거야"라며 집중력만 요구했다. 김 감독이 빠지면 수비가 흔들리기 때문에 코피만 막는 응급처치를 했을 뿐이다.

"(안)정환이의 골든골로 경기가 끝나고 그라운드 위에서 8강 진출 세리머니를 하는데 갑자기 끌려나갔어요. 바로 병원으로 이송됐고 수술대에 올랐죠. 코안에서 그렇게 많은 붕대가 나오는 것을 보니 놀랍더군요. 나중에 (의무진으로부터) 거짓말을 들었지만, 코뼈가 부러진 것을 알고 뛰었다면 이탈리아 애들을 진심으로 죽일 것처럼 달려들어서 뛰었을 것 같아서 그냥 괜찮다고 둘러댔다고 한거라더군요. 히딩크 감독도 대단하시고 나 역시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뛰었나 모르겠어요."

마스크를 쓴 김태영은 8강 스페인전 90분, 4강 독일전 풀타임, 3-4위 터키전 후반 45분을 뛰었다. '언더독의 반란'의 화려한 마무리였다. 그리고 2003년 초, 김 감독은 당시 바비 롭슨 감독이 이끌고 있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뉴캐슬 유나이티드 이적 제안과 마주하게 된다.  

<②편에 계속…>

스포티비뉴스=천안, 박주성 기자 이성필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