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전투수가 된 장지훈. ⓒ 삼성 라이온즈
[스포티비뉴스=박성윤 기자] 엄밀히 따졌을 때 필승조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투수가 8회 1점 차로 앞선 상황에 마운드에 올라 부진한 경기력을 보이며 팀 승리를 지키지 못했다. 삼성 라이온즈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삼성은 5일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20 신한은행 SOL KBO 리그 LG 트윈스와 경기에서 3-7로 졌다. 8회 위기를 막지 못하며 역전당했다. 구원투수 장지훈이 8회 마운드에 올라 ⅔이닝 2피안타(1피홈런) 3볼넷 2사구 6실점으로 무너졌다.

장지훈은 삼성의 필승조라고 보기는 어렵다. 5일 기준으로 삼성 불펜투수 엔트리에는 우규민, 김대우, 이승현, 오승환, 김윤수, 장필준, 노성호, 홍정우, 장지훈이 있다. 현재 필승조는 노성호, 김윤수, 우규민, 오승환이다. 부상과 부진한 경기력으로 퓨처스리그를 다녀온 장필준과 이승현은 필승조보다는 선발투수가 5이닝을 던진 뒤 나오는 두 번째 투수 역할을 맡고 있다.

삼성은 8회 2-1로 앞선 상황. 1점 차라는 긴박하고 어려울 때 왜 삼성은 장지훈 카드를 꺼냈을까. 삼성 투수진 최근 등판과 LG 타자 상대 기록을 차근히 살펴보면 이유를 유추할 수 있다.

최채흥이 5이닝을 던지고, 장필준이 6회를 던진 뒤 마운드에서 내려갔다. 삼성은 2-0으로 앞선 7회 노성호 카드를 꺼냈다. 노성호는 1사에 제구 난조로 구본혁과 이천웅에게 볼넷을 내줬다. 이어 김현수에게 1타점 중전 안타를 맞았다. 중견수 박해민이 유격수 이학주에게 송구했고, 이학주는 오버런한 이천웅을 잡아 2사 1루가 됐다.

2-1인 2사 1루, 타석에 채은성이 등장했다. 삼성은 제구 난조로 어려워하고 있는 노성호를 내리고 우규민 카드를 꺼냈다. 채은성이 언더핸드 투수를 상대로 타율 0.231 OPS 0.594로 부진해 선택한 작전이었다. 우규민은 채은성을 유격수 땅볼로 막고 이닝을 끝냈다.

2-1이 이어지는 8회. 삼성은 우규민을 내렸다. LG 선두타자가 로베르토 라모스였기 때문. 라모스는 올 시즌 언더핸드 투수 상대 타율 0.476, OPS 1.332를 기록하고 있었다. 우규민을 상대로는 지난 3일 홈런 하나를 치기도 했다. 라모스는 오른손 투수를 상대로는 타율 0.333 OPS 1.065를 기록했다. 둘다 잘 쳤지만, 오른손 투수 상대 기록이 그나마 안 좋았다.

노성호를 사용하며 왼손 옵션이 없었던 삼성이 꺼낼 수 있는 카드는 오승환, 김대우, 홍정우, 장지훈이었다. 이승현과 김윤수는 엔트리에 있었지만, 이날까지 등판했다면 3연투였기 때문에 무리시키지 않았다. 오승환은 마무리 상황 때 기용하기로 약속했지만 3연투에 걸려있어 1이닝 이상 투구가 어려웠다. 언더핸드 투수 김대우를 제외하면, 라모스를 상대하기 적합한 카드는 장지훈과 홍정우밖에 없었다.

▲ 삼성 허삼영 감독 ⓒ 삼성 라이온즈
삼성은 6월 10경기에 구원 등판해 10⅓이닝을 던지며 9피안타 5볼넷 10탈삼진 2실점으로 한 달 동안 평균자책점 1.74를 기록한 장지훈 카드를 꺼냈다. 장지훈은 4일 LG전에서 1이닝 2탈삼진 무실점 투구를 펼치며 상승 곡선을 그리기도 했다.

그러나 접전 상황에 등판한 장지훈은 제구 난조로 고전했다. 사구, 볼넷을 허용하며 1사 1, 2루 실점 위기에 섰다. 김호은에게 동점 우전 안타를 맞았고, 홍창기에게 볼넷, 정근우에게 1타점 역전 유격수 땅볼을 내줬다. 장지훈은 이후 이천웅에게 볼넷을 준 뒤 김현수에게 우월 만루 홈런을 허용하며 점수는 2-7이 됐고, 삼성은 경기를 뒤집지 못한 채 패배를 맛봤다.

장지훈 카드는 승리를 지켜주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삼성의 투수 교체 작전은 실패다. 그러나 과정을 돌아보면 삼성의 장지훈 카드 선택은 당시 상황에서 꺼낼 수 있는 최고의 카드였다. 결과는 실패였지만, 과정에는 오류가 없었다.

스포티비뉴스=박성윤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