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아이파크 조덕제 감독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성남, 이성필 기자] "연패를 끊어서 다행이다."

부산 아이파크가 14일 성남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0' 16라운드 성남FC전에서 종료 직전 도스톤벡의 극적인 동점골로 1-1로 비겼다. 네 경기 무승(1무3패)에 3연패 중이었던 부산은 일단 연패를 끊으며 다음을 기약하게 됐다. 

조덕제 감독은 "어려운 경기였는데 연패 끊어서 다행이다. 정신력도 좋았고 패싱 플레이도 끊기지 않았다.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해줬던 선수들에게 감사하다"라며 공을 선수들에게 돌렸다.

연패를 반드시 끊고 싶었던 조 감독이다. 그는 "3연패 중이었다. 실점하지 말아야 한다는 부담이 컸다. 5-3-2 전형으로 성남에 대응했다. 이전 성남의 경기도 계속 봤다. 플랫4 수비를 활용하는 팀에 잘 대응하더라. 그나마 잘 적응해서 무승부를 거둔 것 같다"라고 진단했다. 

교체 카드를 두 장만 활용했던 조 감독이다. 그는 "호물로가 많이 지쳐서 빼고 싶었는데 한 방을 기대했다. 쉽게 빼기 어려워서 마지막 교체 카드를 활용하지 못했다"라고 전했다. 

집중 호우에 날씨가 잠시 맑아지면서 습도까지 높았다. 조 감독은 "부산에도 비가 많이 왔었다. 선수들이 비를 맞고 훈련을 많이 했다. 부산은 그런대로 바람이 많이 불어서 선선한데 성남에 오니 습하더라. 전반 뛰고 힘들어하는 것을 느꼈다. 모든 팀이 똑같은 조건이지만, 힘들어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경기 결과에 따라 순위가 요동치는 최근 흐름이다. 특히 6위를 놓고 6팀이 승점 1~2점 차이로 촘촘하다. 조 감독은 "훈련 중에도 강조하는 것이 공격적인 패스다. 그런데 횡패스가 많아서 선수들과 대화를 많이 하고 있다. 도전적으로 했으면 싶은데 안전하게만 경기를 운영하려고 한다"라며 모험적인 모습으로 상대를 제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포티비뉴스=성남, 이성필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