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합니다]는 스타가 될 될성부른 신예를 스포티비뉴스가 미리 'SPO'하는 코너입니다. 아직은 낯설지도 모르는 이름과 얼굴이지만, 곧 대한민국 연예계를 이끌 주인공들을 'SPO트라이트' 하겠습니다.

▲ 박상남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강효진 기자]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웹드라마 '트웬티트웬티'에서 정하준 역을 맡은 박상남입니다. 이름처럼 상남자 기질이 있어 한다면 하는 성격입니다. 운동선수 출신인 만큼 '끈기' 빼면 시체죠. 앞으로 독기있게 뭐든 열심히 해내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 박상남 ⓒ한희재 기자

이름: 박상남

생년월일: 1994년 1월 29일

키: 186cm

데뷔작: 2015년 태익 '오늘은 말할래' 뮤직비디오

인생영화/인생소설/인생드라마: 엽기적인 그녀, 로봇, 소리/자기계발서/사의찬미. 롤모델이 차태현 선배님이라 좋아하는 작품이다. '로봇, 소리'는 로봇을 앞에 두고 감정을 잡는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닌데 그 과정을 보면서 '와 정말 멋지고 대단한 분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은 사실 소설보단 스스로에게 꾸준히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는 편이다. 나태했다면 지금의 저는 없었을 것이다. (종교는 불교지만) 요즘 읽는 책은 '예수와 함께한 저녁식사'다. 드라마는 '사의 찬미'를 인상깊게 봤다. 너무 아름다웠다. 그런 멜로를 꼭 해보고 싶다.

롤모델: 차태현 선배님처럼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 밝은 에너지로 해피바이러스를 줄 수 있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호기심이 가는 배우가 되고 싶다. '박상남이 이번엔 어떻게 연기할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으면 한다.

빠뜨리지 않고 하는 일: 운동과 강아지 산책이다. 유산소를 강아지 산책으로 대신하고 있다. 운동은 헬스와 야구를 한다. 이번엔 '트웬티트웬티' 캐릭터에 맞게 슬림한 느낌을 주려고 13kg을 감량하고 들어가기도 했다. 강아지는 6마리를 키운다. 이름은 헤맨, 브로, 레디, 레브, 이브, 가호다. 원래 세 마리를 키우다가 유기견 보호센터에서 세 마리를 더 데려왔다. 외동이다보니 운동하고 집에 오면 곁을 지켜주는 게 강아지밖에 없었다. 그 때부터 좋아하기 시작했다. 앞으로도 강아지를 위해 많은 일을 하고 싶다.

▲ 박상남 ⓒ한희재 기자

가방에 빠뜨리지 않는 3가지: 마스크, 핸드폰, 모자. 유일하게 모자를 쓰고 하는 스포츠가 야구밖에 없다. 항상 어릴 때부터 쓰다보니 너무 좋아한다. 집에 모자만 30여개 정도 있는 것 같다.

가장 자주 쓰는 어플 3가지: 인스타그램, 유튜브, 알람이다. 유튜브로는 다큐멘터리를 자주 본다. '나는 자연인이다', '한국인의 밥상' 같은 프로그램을 너무 좋아한다. 동물들 끼리의 먹이사슬이나 회 뜨는 장면 등이다. 저는 예능보다 다큐가 재밌다. 이경규 선배님이 예능의 끝은 다큐라고 하셨다. '나는 자연인이다'는 언제든지 나가보고 싶다. 언젠간 귀농할 생각도 있다. 나중에 나이가 들면, 강아지들과 다같이 마당에 살고 싶다. 알람은 스케줄 없을 땐 잘 안 맞춘다. 잠을 잘 못 잔다. 4~5시간 밖에 못 잔다. 스케줄 있을 땐 새벽 5시 반이나 6시 쯤 일어난다.

가장 열정을 쏟는 순간: 배우니까 아무래도 연기다.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 한다. 연기를 위해 TV를 보고, 영화를 보고, 책을 읽고, 운동을 하고, 사람을 만난다. 사람들을 보면서 관찰력도 많이 생기는 거 같다. 지금도 기자님을 관찰하고 있다. 말하는 습관이 어떤지, 발음은 어떤지, 저도 모르게 보고 있는 것 같다.(웃음)

나를 무엇에 비유한다면: 적토마다. 지금까지 쉬지 않고 앞만 보고 달린 거 같다. 인생에서 쉬었다고 생각했을 땐 야구를 관두고 딱 한 달 이었다. 그 이후로는 쉰 적이 없다. 지금의 나는 경주마라고 표현하고 싶다. 결승 지점만 보고 있다. 이름을 짓자면 '투혼'이 어떨까.

나를 강아지 종에 비유한다면: 저는 백구 많이 닮았다. 리트리버나 사모예드, 그런 하얀 개 많이 닮았다고 듣는다. 너무 감사하고 귀엽다. 대형견 같다고 해주시면 기분이 좋더라.

내가 되고 싶은 나: 나중에 봉사를 많이 하는 사람, 많이 베풀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 힘들게 컸기 때문에 잘 돼서 힘든 사람들을 많이 도와주고 싶다.

▲ 박상남 ⓒ한희재 기자

박상남은 최근 화제 속 종영한 웹드라마 '트웬티트웬티'에서 정하준 역을 맡아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정하준은 친절하고 배려심이 깊어 모두에게 인기 있지만 학창시절 겪은 상처가 내면에 남아 있어 멀어지는 친구에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인물이다. 점점 뜻대로 되지 않는 상황에 '흑화'하며 드라마 속 최종 빌런으로 등극해 시청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훤칠한 키에 다부진 체격, 눈과 코에 있는 두 개의 매력점까지 '훈훈'한 비주얼로 눈길을 사로잡는 박상남은 남다른 골격에서 느껴지듯 운동선수 출신 배우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대학교 1학년까지, 11년 야구 인생을 뒤로 하고 과감하게 새로운 꿈에 몸을 던졌다. 100M를 11초에 주파하던 발빠른 외야수로 활약했지만 부상을 당하면서 평소 관심이 많았던 연기에 도전하게 됐다. 물론 학창 시절부터 꾸준히 길거리 캐스팅을 받을 만큼 훤칠한 외모가 새로운 장점이 됐다.

박상남은 "항상 운동을 마치면 밤 11시나 12시에 끝났다. 세네시간을 못 자고 다시 학교에 갔다. 그런데도 영화가 너무 보고 싶어서 잠을 줄이고 심야영화를 보고 그랬다. 그때 함께 영화보던게 '트웬티트웬티'에 함께 출연한 변성우라는 친구다. 야구를 하면서 다른 꿈을 꾸고 있었던거다. 무작정 시작해 연기를 배우면서 혼자 회사를 찾아다니고 오디션을 보면서 지금까지 왔다"고 지난 날을 돌아봤다.

함께 운동하던 동료들은 NC 박민우, 삼성 구자욱, 한화 하주석, 김재영 등 프로 선수로 활약 중이다. 유망한 선수였기에 "운동을 그만 둘 때도 많은 이들이 만류했다"는 박상남은 "아쉽지 않다. 한때는 야구선수의 꿈이 있었지만 대신 이뤄주고 있는 친구들을 보면서 대리만족 하는 것 같다"며 "처음엔 제가 연기한다니 '야구나 해라'라고 했지만 지금은 누구보다 많이 응원해주는 친구들이다"라고 뿌듯한 마음을 전했다.

▲ 박상남 ⓒ한희재 기자

그는 "운동했다고 하면 독기있는 걸 알기 때문에 좋게 봐주시는 게 있다. 저도 그런 기대를 저버리지 않게 더 열심히 한다. 운동선수는 끈기 때면 시체다. 항상 자기 자신을 이겨내야하기 때문이다. 물론 막상 연예계에 오니 저보다 잘생기고 예쁘고 연기도 잘하는 친구들이 너무 많다. 이 친구들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지금도 연구 중이지만, 한 가지는 끈기와 독기다. 악바리처럼 해내려고 하는 것 같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트웬티트웬티' 오디션도 박상남이 끈기있게 따낸 결과다. 그는 "아는 동생이 이 작품 오디션을 본다기에 저도 물어보고 직접 오디션을 봐서 붙였다"며 "처음 대본을 봤을 땐 정하준이란 캐릭터가 '치즈 인 더 트랩'의 유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분위기를 닮아가려고 노력했다. 악역이라 욕을 많이 먹었지만, 그럴 수록 기분이 너무 좋았다. 좀 더 눈빛을 세게 할 걸 하는 욕심이 들었다"고 말했다.

▲ 박상남 ⓒ한희재 기자

드라마 속에서 폭력성을 보인 정하준과 달리 박상남은 "저는 혼자 삭히는 편"이라며 "실제 성격은 붙임성이 좋고 낯 안 가리고 저돌적이다. 윗사람에게 예의 차리는 것까지 딱 운동선수 성격이다. 불의를 못 참고 항상 불편한 친구들을 도와줬다"고 웃음을 터트렸다.

박상남은 앞으로 '트웬티트웬티'를 시작으로 판타지, 멜로, 로멘틱코미디 등 다양한 작품에서 활약하고 싶다는 의지를 보였다. 특히 야구선수 출신인 만큼 "만약 '스토브리그' 시즌2가 나온다면 오디션이라도 보고 싶다"며 강한 애정을 보였다.

더불어 "'트웬티트웬티'가 끝났지만 앞으로도 계속 볼 수 있으니 더 자주 봐주시길 바란다. 배우로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스포티비뉴스=강효진 기자 bestest@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