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명특급'이 '컴눈명' 특집을 기획했다. 제공ㅣSBS 유튜브채널 '스브스뉴스'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다시 컴백해도 눈감아줄 수 있는 명곡, 이른바 '컴눈명'으로 추억의 노래들이 재소환되고 있다.

SBS 유튜브 채널 '스브스뉴스-문명특급'은 최근 '컴눈명' 특집으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다시 컴백해도 모르는 척 해줄 테니 한 번만 재컴백해서 무대를 보여달라'는 구독자들의 요청이 이어져, '문명특급'이 2010년대 발표한 K팝 노래 중에서 당시 큰 빛을 발하지 못했던 명곡들을 재조명하는 중이다.

최근에는 'K팝 고인물'로 유명한 세븐틴 부승관, 몬스타엑스 민혁, 아이즈원 예나, 있지 채령, 뉴이스트 렌은 MC 재재와 함께 '컴눈명'을 논했다. 이들은 애프터스쿨 '뱅' '디바', 빅스 '사슬', 나인뮤지스 '돌스' '뉴스', 에이핑크 '내가 설렐 수 있게', 서현 '돈트 세이 노', 유빈 '숙녀' 등을 언급했다. 실제로 많은 팬들이 '컴눈명'으로 요청한 곡들이기도 하다.

또 '문명특급'은 '컴눈명' 선정을 위해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 멜론으로부터 2012년 9월 1일 이후 발매곡 중 일간차트와 실시간차트 톱50에 한번도 들지 않았지만, 최근 10년간 스트리밍 횟수가 많이 집계된 곡들의 데이터를 제공받기도 했다. 방탄소년단 '쩔어', 데이식스 '예뻤어', 라붐 '상상더하기', 세븐틴 '아낀다' 등이 역주행 곡으로 확인됐다.

또 발표된 당시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많이 듣는 곡들도 '컴눈명' 후보에 올랐다. 스트리밍 횟수는 발표 당시와 현재가 큰 차이없이 기록된 곡들이다. 샤이니 '뷰' '셜록', 에프엑스 '4 월스' '굿바이 서머', 엑소 '러브 미 라이트', 2PM '우리집', 오마이걸 '한 발짝 두 발짝' 등이 거론됐다.

'문명특급'에서 언급된 '컴눈명' 노래들은 음원차트에서도 주목받는 분위기다. 특히 멜론은 '문명특급 컴눈명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멜론은 "역주행 뿜뿜을 위한 문명인들의 플레이스트"라고 소개하며, 모두 30곡(19일 기준)을 플레이리스트에 올렸다.

지난해 '숨듣명(숨어 듣는 명곡)'으로 유키스, 틴탑 등을 재소환해 큰 사랑을 받았던 '문명특급'이 이번에는 '컴눈명'으로 어떤 반향을 불러일으킬지 주목된다. 2021년 버전으로 다시 컴백하게 되는 추억의 K팝 노래는 무엇이 될지 전세계 팬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 멜론이 공개한 '컴눈명' 플레이리스트. 제공ㅣ멜론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u_z@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