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책으로 연애 배우던 X세대, 유튜브로 연애 배우는 MZ세대

박성기 기자 musictok@spotvnews.co.kr 2021년 05월 10일 월요일

[스포티비뉴스=박성기 기자] 연애를 직접 경험하면서 배우던 시대는 갔다. '모쏠'(모태솔로) 탈출법부터 연애 고수가 되는 속성법까지, 연애 '꿀팁'을 전하고 고민 상담도 해주는 연애 유튜브 채널에서 연애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다.

연애 유튜브 채널에서는 연애 문제에 대해 직설적으로 조언해주는 '팩트 폭행'형, 다정다감하게 상담해주는 '동네 형·언니'형 등 다양한 캐릭터를 가진 연애 유튜버들이 활동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 연애 유튜버 인기순위 1위에 김달... 오마르-박코-둥지언니 뒤이어 

▲ 유튜브 채널 김달. 화면캡처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버는 66만 구독자를 보유한 김달이다.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채널 '김달'은 본격적으로 활동한지 1년 여 만인 2018년 구독자 10만 명을 돌파하고 빠르게 인기를 얻으며 지난해 2월 50만 명을 넘어섰다.

김달은 대표적인 '팩트 폭행'형 유튜버다. '뼈를 때리는 조언'으로 유명하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상대방의 진심을 알 수 있는 방법' 등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은 200만 회 조회 수를 훌쩍 넘긴다.

오마르(본명 양해민)의 채널 '오마르의 삶'은 살면서 겪는 거의 모든 종류의 문제들’을 다루지만, 연애 문제도 비중 있게 다룬다. IMR 자료에 따르면, 현재 구독자 수 55만 명, 누적 조회 수 8200만 회를 기록하고 있다. 주제와 관련된 개인적인 생각을 강하게 주장하곤 해 시청자들의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그가 알려주는 '여자/남자들이 좋아할 것 같지만 싫어하는 행동들', '매력적인 사람으로 보일 수 있는 작은 팁' 등은 100만 회 이상 시청되며 큰 화제가 되고 있다.  

▲ 유튜브 채널 오마르의 삶. 화면캡처

'12년차 연애코치'를 자처하는 박코(본명 박근덕)는 25만 구독자 채널 '박코의 밝히는 연애'를 통해 만남부터 이별까지를 아우르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누적 조회 수는 6900만 회에 달한다. '끼 부리는 법', '키스 잘하는 법', '심쿵하는 스킨십' 등 실전 연애 팁을 주로 전달해 인기가 높다. '라이브 연애상담' 콘텐츠를 통해 각종 연애 문제에 대한 심리분석과 해결책을 알려주기도 한다.    

20만 명의 구독자를 거느리고 있는 유튜버 둥지언니는 남편 젠틀정과 함께 솔직하면서도 명쾌한 연애·결혼 관련 조언을 해주기로 유명하다. 결혼식을 생략하고 딩크족으로 사는 본인들의 연애와 결혼 이야기, 연애에 대한 통찰 등을 풀어놓으며 눈길을 끌어, 채널 운영 1년 여 만에 구독자 수 10만 명을 돌파하며 급성장했다.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은 '이런 여자 놓치면 평생 후회한다', '이런 여자 만나지 마세요' 등으로 남자 시청자들의 큰 지지를 받고 있다.   

이 외에 △'강탱의 이야기' (구독자 18만 명) △'정우영의 갑을남녀TV' (구독자 16만 명) △ '미내플' (구독자 15만 명) △'곽정은의 사생활' (구독자 14만 명) △'연애언어TV' (구독자 12만 명) △'연애동' (구독자 12만 명) △'연애상담원 석봉이' (구독자 11만 명) 등도 구독자 10만 명 이상을 보유한 인기 채널이다. 

◆ 미혼남녀 10명 중 8명이 연애 콘텐츠 시청해... 재미와 유익함이 장점  

지난해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미혼남녀 5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혼남녀 10명 중 8명(80.7%)이 유튜브에서 연애 관련 콘텐츠를 즐겨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애 콘텐츠를 시청하는 주된 이유로는 '재미있어서'(31.6%), '연애에 참고할 수 있어서'(29.4%) 순으로 나타났다. 연애 콘텐츠가 실제 연애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은 과반(64.2%)이 넘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서울대학교 초빙연구원)는 연애 콘텐츠의 인기 원인에 대해 "연애 유튜브 채널에서는 데이트 장소 추천 등 연애 '꿀팁'을 얻을 수 있고 1:1 고민 상담도 받을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연애 방식도 엿볼 수 있다"며 "재미와 유익한 정보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연애 콘텐츠의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고 말했다.  

스포티비뉴스=박성기 기자 musictok@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