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준익(왼쪽) 감독과 유재석. 제공|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백상예술대상사무국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제57회 백상예술대상 최고의 영예는 이준익 감독과 유재석의 차지였다.

13일 밤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제57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이 열린 가운데 '사극명장' 이준익 감독과 '국민MC' 유재석이 최고상인 대상을 품에 안았다.

영화부문 대상의 주인공은 이준익 감독이었다. 그는 귀양간 흑산도에서 자산어보를 집필한 정약전과 어부 창대의 이야기를 담은 흑백 영화 '자산어보'를 연출하며 무르익은 연출력을 과시했다. "비록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지만 이 상을 받아 영화의 가치를 인정받은 것 같다"는 이준익 감독은 12일 별세한 씨네2000 이춘연 대표를 언급하며 "고인의 명복을 빌며 수상소감을 마치겠다"고 밝혀 주위를 숙연하게 했다.

영화부문 작품상은 회사의 비리에 맞서 싸운 여성 직원들의 이야기를 그린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에 돌아갔다. 남녀 최우수연기상은 '소리도 없이' 유아인과 '콜' 전종서가 수상했다. '소리도 없이' 홍의정 감독이 감독상을, '남매의 여름밤' 윤단비 감독이 신인감독상을 받았다. 남녀 조연상은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박정민과 '세자매' 김선영이 수상했다. 신인연기상은 '결백'의 홍경과 '남매의 여름밤' 최정운이 받았다. 시나리오상은 '내가 죽던 날'의 박지완 감독의 차지였다. '승리호'는 영화예술상을 받았다.

TV부문 대상의 영예는 유재석에게 돌아갔다. MBC '놀면 뭐하니?', SBS '런닝맨', tvN '유퀴즈 온 더 블럭', KBS2 '컴백홈' 등 다수의 프로그램에서 재미와 의미를 전하는 국민MC로 사랑받은 그는 데뷔 30년을 맞이한 올해 대상을 수상하며 의미를 더했다. 그는 "저를 진행자, MC로 많이 이야기하시지만 전 91년도에 데뷔한 개그맨이다. 희극인의 이름처럼, 웃음에 집중해서 많은 웃음 드리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 유아인. 제공|백상예술대상사무국
▲ 전종서. 제공|백상예술대상사무국

드라마 부문 작품상은 남겨진 범죄 피해자들의 심연을 들여다 본 JTBC '괴물'이 수상했다. 남녀 최우수연기상은 '괴물'의 신하균, SBS '펜트하우스'의 김소연이 수상의 기쁨을 맛봤다. 남녀조연상은 tvN '사이코지만 괜찮아' 오정세, OCN '경이로운 소문' 염혜란이 받았다. 신인상의 주인공은 '18어게인' 이도현과 '인간수업'의 박주현이었다. TV 연출상은 '악의 꽃' 김철규 PD가, 극본상은 '괴물'의 김수진 작가가 받았다. TV예술상은 '사이코지만 괜찮아'에게 돌아갔다.

▲ 신하균. 제공|백상예술대상사무국
TV 예능 부문 작품상은 '놀면 뭐하니'에게 돌아갔다. 남녀 예능상은 이승기와 장도연이 받았다.

백상연극상은 트랜스젠더를 통해 질문을 던지는 작품 '우리는 농담이(아니)야'가 수상했다. 젊은연극상은 '2021 대학수학능력시험 통합사회탐구 영역'이 받았으며, 연극 남녀최우수연기상은 '우리는 농담이(아니)야'의 최순진, '햄릿'의 이봉련이 받았다.

틱톡 인기상은 인기투표 결과 가장 많은 표를 얻은 배우 김선호와 서예지가 수상했다. TV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 후보이기도 했던 서예지는 최근 전 연인과 관련한 가스라이팅, 학교폭력, 학력위조 등 논란에 휘말려 불참을 알린 바 있다.

백상예술대상은 TV·영화·연극을 아우르는 종합 예술 시상식이다.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무관중으로 치러졌다.

김선호. 제공|백상예술대상사무국

다음은 제57회 백상예술대상 수상자(작) 명단.

◆TV 부문

▲대상 = 유재석

▲작품상(드라마)=JTBC '괴물'

▲작품상(예능)=MBC '놀면 뭐하니?'

▲작품상(교양)=KBS 1TV '아카이브 프로젝트-모던코리아2'

▲연출상=김철규('악의 꽃')

▲극본상=김수진('괴물')

▲예술상=조상경('사이코지만 괜찮아' 의상)

▲최우수 연기상(남)=신하균('괴물')

▲최우수 연기상(여)=김소연('펜트하우스')

▲조연상(남)=오정세('사이코지만 괜찮아')

▲조연상(여)=염혜란('경이로운 소문')

▲신인 연기상(남)=이도현('18 어게인')

▲신인 연기상(여)=박주현('인간수업')

▲예능상(남)=이승기

▲예능상(여)=장도연

◆영화 부문

▲대상=이준익('자산어보')

▲작품상='삼진그룹 영어토익반'

▲감독상=홍의정('소리도 없이')

▲신인 감독상=윤단비('남매의 여름밤')

▲각본상(시나리오상)=박지완('내가 죽던 날')

▲예술상=정성진·정철민('승리호' VFX)

▲최우수 연기상(남)=유아인('소리도 없이')

▲최우수 연기상(여)=전종서('콜')

▲조연상(남)=박정민('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조연상(여)=김선영('세자매')

▲신인 연기상(남)=홍경('결백')

▲신인 연기상(여)=최정운('남매의 여름밤')

◆연극부문

▲백상 연극상='우리는 농담이 (아니)야'

▲젊은 연극상=정진새('2021 대학수학능력시험 통합사회탐구 영역')

▲연기상(남)=최순진('우리는 농담이 (아니)야')

▲연기상(여)=이봉련('햄릿')

◆특별 부문

▲틱톡 인기상(남)=김선호

▲틱톡 인기상(여)=서예지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 roky@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