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박성기 기자] 엉뚱한 상황 속 일반인들의 반응을 재미있게 담아내는 '몰래카메라'(몰카)를 콘텐츠로 하는 유튜브 코미디 채널들의 인기가 나날이 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서울대학교 초빙연구원)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생겨난 외로움과 우울감 등 이른바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는 콘텐츠를 찾으면서 몰카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현재 가장 인기 있는 국내 몰카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5월 둘째주 인플루언서 랭킹(IMR)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동네놈들', 2위는 '낄낄상회', 3위는 '배꼽빌라'다.


1위를 차지한 '동네놈들'은 구독자 수 134만 명, 누적 조회 수 2억 7500만 회의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국내 최고 몰카 유튜브 채널이다. 지난해 2월 구독자 100만 명을 돌파하고 꾸준히 인기 상승 중이며, 구독자 수 대비 조회 수가 높고 부정도('싫어요' 수)는 낮은 인기 채널이다. 

개그맨 안진호·정재형·최부기가 팀을 이뤄 2018년 8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채널 '동네놈들'은 기발한 몰카를 선보이기로 유명하다.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은 '헬스장 몰카' 시리즈로 3개 영상의 누적 조회 수를 합산하면 무려 3200만 회가 넘는다. 이 외에도 '엘리베이터 안 몽타주 속 범인이 눈앞에 있다면?!'(999만 뷰), '사모님 접대 고수익 꿀알바 실제 면접 영상!'(661만 뷰) 등 다양한 장소와 상황 속에서 웃음을 이끌어내는 몰카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위는 개그맨 장윤석·임종혁이 운영하는 채널 '낄낄상회'로 구독자 수 115만 명, 누적 조회 수 2억 6800만 회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2월 업로드한 목사와 스님이 친한 친구라는 상황을 설정한 영상('목사님 스님이 OO친구라면? 약빤 몰카 ㅋㅋㅋ 옆 테이블 미녀들은 무슨 죄?ㅋㅋㅋㅋ')으로 1500만 뷰 이상을 기록하며 큰 화제를 일으키고, 이후 입소문을 타 급성장했다. 해당 영상으로 지난해 유튜브가 선정한 '국내 최다 조회 동영상' 부문 2위를 차지했으며, 채널 개설 1년도 채 되지 않은 지난해 12월 구독자 100만 명을 돌파하며 유튜브 선정 '국내 최다 구독자 수 증가 채널' 6위, '국내 가장 많이 성장한 채널' 4위에도 올랐다. 


3위는 구독자 수 90만 명, 누적 조회 수 2억 5300만 회의 '배꼽빌라'다. 개그맨 김승진·유룡·이재훈의 개그전문 채널인 '배꼽빌라'는 몰카 뿐 아니라 개그다큐, ASMR 맞추기, 해장먹방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채널 개설 1년 만에 구독자 50만 명을 넘어섰다. 2019년에 업로드한 '마마보이 몰카' 영상으로 인지도가 급상승했으며, 해당 영상은 현재까지 500만 회 이상 시청된 채널 내 최고 인기 영상으로 등극해 있다.     

이 외에 '뀨러기'(4위, 67만 명) '깨방정'(5위, 57만 명) '코믹마트'(6위, 54만 명) '드립팩토리'(7위, 52만 명) '런앤런'(8위, 50만 명) '폭소바겐'(9위, 36만 명) '면상들'(10위, 31만 명) 채널이 상위 10위 내에 포함됐다. 

한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 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스포티비뉴스=박성기 기자 musictok@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