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여정. 제공| 후크엔터테인먼트
[스포티비뉴스=강효진 기자] 영화 '미나리'로 한국 배우 최초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배우 윤여정이 금관문화훈장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8일 '2021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문화훈장 수훈자 6명과 대통령 표창 7명, 국무총리 표창 7명,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9명(팀) 등을 발표했다.

윤여정은 이번 대중문화예술상에서 금관문화훈장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는 문화예술 공로자에게 주는 최고 훈장이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대중문화예술상에서 금관문화훈장 수훈자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이날 은관문화훈장은 한국 포크 음악의 전설인 가수 이장희와 한국 영화계 부흥기를 이끈 영화제작자 고 이춘연 대표가 받는다. 보관문화훈장은 배우 고 송재호, 박인환, 드라마 작가 노희경이 받는다.

배우 김영철, 정우성, 가수 김연자, 이적, '무한도전'과 '놀면 뭐하니'를 연출한 김태호PD, '김과장'과 '빈센조'를 집필한 드라마 작가 박재범, 만화 '달려라 하니'와 '영심이'의 성우 최수민은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국무총리 표창에는 배우 이정은, 한예리, 가수 웅산, 연주자 정원영, 뮤지컬 음악감독 김문정, 성우 안경진, 예술감독 김설진이 선정됐다.

그룹 NCT드림, 오마이걸, 배우 이제훈, 오정세, 희극인 안영미, 성우 최덕희, 연주자 서영도, 고상지, 모델 최소라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는 공적 기간 및 국내외 활동 실적, 산업 기여도, 사회 공헌도, 국민 평판 및 인지도 등 다양한 사항을 각계의 전문가들이 심사해 선정한다.

이날 시상식은 28일 오후 서울 국립극장에서 무관중으로 열리며,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도 진행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