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주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패소한 노박 조코비치가 멜버른파크 호텔을 떠나고 있다.

[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남자 테니스 세계 랭킹 1위 노박 조코비치(35, 세르비아)의 호주 오픈 출전이 결국 무산됐다.

16일(한국 시간) 로이터 통신과 미국 매체 CNN을 비롯한 외신은 호주 연방 법원이 이날 조코비치 측이 제기한 소송을 만장일치로 기각한다고 전했다.

조코비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호주 정부로부터 비자가 취소됐다. 지난 14일 호주 이민부의 알렉스 호크 장관은 조코비치의 비자를 취소한다는 결정을 직권으로 내렸다.

이에 조코비치는 다시 불복하며 소송을 제기했지만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국 조코비치는 17일 멜버른에서 개막하는 호주 오픈 출전이 무산됐다. 그는 멜버른 구금 시설에 머문 뒤 국외로 추방될 가능성이 커졌다.

호주현행법상 비자 취소로 추방될 경우 앞으로 3년간 호주에 입국할 수 없다. 조코비치는 자신이 무려 9번이나 우승한 호주 오픈 출전이 어려워졌다.

조코비치는 지난 5일 호주 멜버른 공항에 도착했다. 그러나 백신 미접종을 이유로 입국 비자가 취소됐다. 이에 조코비치 측은 이런 결정을 내린 호주 정부에 소송을 제기했고 승소했다.

그러나 호주 정부는 다시 한번 조코비치의 비자를 취소했다. 이번에는 호크 호주 장관 직권으로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 조코비치는 두 번째로 소송을 제기했지만 이는 기각됐다.

조코비치의 불참으로 이번 호주 오픈은 '빅3' 가운데 라파엘 나달(36, 스페인)만 출전하게 됐다. 로저 페더러(40, 스위스)는 무릎 부상으로 올해 여름이 되서야 복귀가 가능하다. 통산 10번째 우승을 노린 조코비치는 결국 대회를 눈앞에 두고 추방될 위기에 몰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