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달의 연인' 시청률에 울고, 온라인 화제성+중미일 해외 반응에 웃고

성정은 기자 sje@spotvnews.co.kr 2016년 10월 01일 토요일

▲ '달의 연인'이 글로벌한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제공|달의 연인

[스포티비스타=성정은 기자]'달의 연인-보보경심 려'가 해외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큰 기대를 모았던 사전제작 드라마 중 하나로 국내에서는 시청률에서 기대에 미흡한 성적을 내고 있지만, 중국 홍콩 미국 등 해외에서는 성공한 '글로벌 콘텐츠'로 빛을 발하고 있다. 

SBS 월화드라마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극본 조윤영, 연출 김규태, 이하 달의 연인)은 고려 태조 이후 황권 경쟁 한복판에 서게 되는 황자들과 개기일식 날 고려 소녀 해수로 들어간 현대 여인이 써 내려가는 사랑과 우정, 신의의 궁중 트렌디 로맨스로 이준기-강하늘-이지은이 주연을 맡고 있다. 흥미진진한 ‘황권 다툼’으로 지난달 27일 방송된 11회를 기점으로 2막을 연 ‘달의 연인’이 글로벌 콘텐츠로서 과시하며 해외에서 주목받고 있다. 

‘달의 연인’은 일본, 중국, 대만, 홍콩 등 아시아 지역과 호주, 북미, 남미 등 해외에 여러 가지 플랫폼으로 동시 방송되고 있으며, 해외서는 드라마뿐 아니라 드라마의 인기척도인 OST까지 흥행가도를 달리며 의미 있는 기록들을 세우고 있다.

아시아최대 온라인 영상채널 유쿠(YOUKU)에서 ‘달의 연인’은 극찬 속에서 평점 9.9를 받으며 현재 총 조회수 13억뷰를 돌파했다. ‘달의 연인’은 앞서 ‘태양의 후예’가 세웠던 최단기간 10억뷰 달성 기록을 2일 가량 앞당기며 새롭게 최단기간 10억뷰 돌파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대만 VOD서비스 사이트 KKTV 드라마차트에서 주간 1위(9월19일~9월25일), 홍콩 VOD서비스 사이트 라이코에서도 9월 1째주부터 지금까지 드라마 차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달의 연인’은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드라마피버(DramaFever)를 통해 미주 지역(남미&북미)에 서비스되고 있는데, Weekly Top 10 K-dramas 첫 진입에 4위를 기록했고 현재는 2위로 점프한 상태로, 현지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에미상 3개 부문 수상에 빛나는 ‘하우스 오브 카드’ 등을 제작하며 전세계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주도하고 있는 세계 최대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넷플릭스와 공급계약을 체결, 향후 미국을 중심으로 전세계 드라마 팬들이 ‘달의 연인’을 만날 수 있게 됐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이 밖에도 중국의 네이버라 불리는 포털 사이트 바이두의 인기 검색어 차트에서 ‘달의 연인’은 지난달 29일 드라마 전체 1위, 한국드라마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달의 연인’은 일본 KNTV를 통해 방영되고 있는데, 일본에서도 역시 큰 인기와 화제를 얻고 있다.

국내에서는 시청률은 아쉽지만, 온라인 화제성 등에서도 동시간대 방송하는 '구르미 그린 달빛'에 경쟁하고 있다. ‘달의 연인’은 화제성 부문에서 첫 방송부터 국내에서 1~2위를 다퉈왔는데, 최근에는 방송 전후로 드라마 제목은 물론 광종, 고려시대 왕 계보 등 관련 단어와 열연을 펼친 이준기-이지은-강하늘 배우를 비롯해 강렬한 인상을 남긴 우희진까지 검색어에 오르며 연일 화제의 중심에 섰다.

이는 온라인 상에서 관련 동영상의 인기로도 이어지고 있다.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 TV캐스트를 통해 매회 방송말미 공개되는 다음 회 예고편은 매번 백만뷰를 훌쩍 넘는다. 또한 ‘달의 연인’은 네이버 TV캐스트의 수 많은 채널 속에서 동영상 시청 1천만뷰를 돌파하며, 주간 인기채널 1위(9월22일~9월 29일)를 기록하기도 했다.

국내와 아시아를 넘어서 미주지역까지 이르는 ‘달의 연인’의 글로벌한 인기는 각국에서 운영하는 SNS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달의 연인’의 공식 페이스북, 트위터, 웨이보를 통해 공개되는 각각의 게시물도 큰 화제를 얻으며 개별적으로 조회수가 1만 뷰를 웃도는 것은 물론, 전세계 팬들의 활발한 교류의 장이 되고 있어 관심을 끈다.

‘달의 연인’ 측은 “11회까지 방송을 함께 봐 주시며 저희 드라마를 사랑해 주시고 응원해주시는 국내외 많은 팬들께 감사한 마음뿐이다”라며 “’황권 다툼’으로 이야기의 속도감이 더 빨라지고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매력들이 폭발할 예정이다. 많은 관심과 응원, 사랑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달의 연인’은 오는 3일 월요일 밤 10시 12회가 방송된다.

친구차 탔더니 이런게 있던데? 시궁창 입냄새 초간단 해결법? 베개바꿨더니 머리대면기절?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