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김덕중 기자] 대한체육회는 강원도 외 3개 지역에서 개최하는 제 98회 전국동계체육대회(2월 9~12일) 기간 5개 종목 참가 선수, 지도자, 학부모 1,500명을 대상으로 '스포츠 인권 홍보 및 인지도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홍보 활동은 각 종목 대회장에 홍보 부스와 간이 카페를 마련해 참가 선수들을 응원하고 따뜻한 커피와 음료를 제공하면서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한다. 선수에게는 스포츠 폭력·성폭력 발생 때 대처 방법 및 신고 절차에 대한 안내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지도자에게는 건강한 스포츠 인권 문화 조성의 중요성과 함께 스포츠 폭력·성폭력 상담을 진행한다.

상대적으로 스포츠인권센터 및 스포츠 폭력에 대한 인지가 미흡한 학부모에게는 스포츠인권센터 홍보 및 스포츠 폭력 피해자 징후 등 자녀들을 보호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홍보와 더불어 스포츠인권센터에 대한 인지도 조사 및 스포츠 폭력·성폭력 개선도 조사도 실시한다. 이 조사는 스포츠 폭력·성폭력 관련 예방 및 대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스포츠인권센터에 대한 인지 여부와 체육계의 폭력·성폭력 개선도를 물어 사업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시행된다. 스포츠인권센터 인지도는 2016년 기준 65.51%로 매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을 이어 가기 위해 2017년에도 선수, 지도자 및 생활 체육인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예방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대한체육회는 스포츠인의 인권 향상을 위해 2009년부터 스포츠인권센터(서울 송파구 소재, 02-4181-119)를 운영하고 있다. 체육인이라면 누구나 스포츠 인권에 대한 신고 및 상담을 할 수 있고, 스포츠 폭력·성폭력 예방 교육, 정서 지원 프로그램 등을 진행해 체육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각종 폭력 및 성폭력을 근절하고, 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