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과장' 남궁민이 사이다 대사를 완벽하게 소화한다. 사진|로고스필름
[스포티비스타=문지훈 인턴기자] 남궁민이 꽉 막힌 속을 뚫어주는 '사이다 어록'으로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남궁민은 KBS2 수목드라마 '김과장'(극본 박재범, 연출 이재훈 최윤석, 제작 로고스필름)에서 비상한 두뇌와 돈에 대한 천부적인 감각 그리고 현란한 언변까지 갖춘 김성룡 역으로 출연 중이다.
 
남궁민은 김성룡 과장에 완벽 동화해, 답답한 현실을 이겨내는 '돌직구' 발언으로 안방극장에 시원함을 선사한다. 
 
◆ '사이다 어록 #1' 부조리한 대한민국 사회에 대한 강렬한 풍자

"그땐 지금처럼 정부관리가 해먹어도 어영부영 덮고, 넘어가고 그런 게 없었어"(1회, 김성룡이 덕포 흥업의 이중장부로 인해 경찰서 유치장에 갇혔을 때, 유치장에 함께 있던 사람들에게 조선시대 당시 시대상을 설명하며)
 
"인간관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속성이 뭘까요? 노나먹는 관계. 대한민국의 변치 않는 트렌드가 뭘까요? 바로 삥땅이요. 삥땅! 대한민국 어디 한 군데 안 썩은 데가 없고, 안 허술한 데가 없잖아. 이 얼마나 좋은 세상이야. 해먹기 천국!"(1회, 군산에서 배덕포(김응수) 나이트클럽을 운영하는 영업부장이 삥땅치는 것을 두려워하자 김성룡이 이를 설득하며)
 
"왜 그렇게 사신 거에요? 맨날 양심 같은 거만 찾다가 남들한테 뒤통수 다 맞고 지지리 궁상으로 사는 거, 나 안해. 그걸 내가 왜 해? 정말 독하게 살거야. 아버지 미워서라도 남들 상과안하고 정말 독하게 살거야"(3회, 아버지 제사상을 모시면서 김성룡이 자신의 삥땅과 해먹기를 합리화시키는 듯 현실사회를 풍자하며)
 
"옳다고 여겨지는 게 옳은 거지. 그게 세상이니까. 옳은 게 옳다고 살면 피곤하지. 나만 바보 되고"(3회, "옳은 게 옳은 걸까요, 옳다고 여겨지는 게 옳은 걸까요"라는 질문을 하는 윤하경(남상미)에게 경험상의 잣대로 설명하며)
 
"택배사원들에게 관심이 없는 게 아니라, 인간 자체에 관심이 없는 거죠"(5회, TQ택배 노조가 회사가 무시하는 자신들에 대해 한탄하자 김성룡이 대답하며)
 
◆ '사이다 어록 #2' 팍팍한 현실에 '용기백배 대항'으로 대리만족 선사

"원칙과 자세가 바로 서야 돼. 구른 돈만 해먹는다. 그래야 쟤들도 신고를 못해. 게으르지 말고 성실해야 돼. 일찍 일어난 똥개가 따뜻한 똥을 먹는 거야"(1회, 덕포흥업 오광숙(임화영)이 뒤탈 없이 잘 해먹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묻자 자신만의 방법을 제시하는 김성룡)
 
"근데요. 어따 대고 자꾸 반말이야. 이 새끼야!"(4회, 해고 작전을 펴던 김성룡이 경리부에 와서 고성을 지르며 난동부리는 TQ그룹 회장 아들 박명석(동하)에게 분노를 터트리며)
 
"매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뭘 어떻게 하려고 그런 게 아니라…아니 제가 미래에 일어날 일을 어떻게 알고"(6회, 서율(이준호)이 TQ택배 노조위원장이라며 3억을 받고 회사에 귀속시킨 김성룡에게 화를 내자, 김성룡이 능청스러운 태도로)
 
"남의 돈 해먹는 게 인생에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6회, TQ택배 노조위원장 이중권(최재환)이 현금 3억 앞에서 의연해지기 쉽지 않을 텐데 대단하다며 김성룡에게 질문하자)
 
"무슨 서커스단 코끼리도 아니고 말입니다. 전 이사님 아래서 일을 하길 원합니다. 글러브니 코끼리니 그런 거 말구요. 저는 글러브 싫구요. 이사님 4번 타자고, 전 9번이면 좋겠습니다"(6회, 서율이 김성룡에게 시킨 대로 복종하라면서 글러브와 코끼리의 예를 들자 울컥 화를 내며)
 
◆ '사이다 어록 #3' 불의에 맞서는 '돌직구' 사이다

"용기는 개뿔, 대한민국 기업은 꼼수 안 부리면 돈을 못 벌어요.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 말이야. 불합리한 사회구조가 어쩌니, 저쩌니 막 욕하면서도 내부고발자들한테 막 배신자 딱지 붙이고, 막 욕하려고 그런다"(1회, 오광숙이 TQ그룹 내부고발자 관련 뉴스를 보며 내부고발자가 용기 있는 게 아니냐고 김성룡에게 묻자, 김성룡이 고개를 내저으며)
 
"착석해. 바른 말 고운 말 나갈 때! 넌 젊은 놈이 할 짓이 없어서 돈 받고 사람이나 해코지 해? 닥치고 내말 경청!"(3회, 김성룡이 TQ그룹의 사주를 받고 전 경리과장 부인 수진(전익령)을 죽이려고 했던 음주운전 가해자에게 돌직구로 독설을 날리며)
 
"경리부가 호구야? 니 현금자동지급기냐고? 아버지가 회장이면 개념을 지하주차장에 놓고 와도 돼? 머릿속에 우동사리만 가득 들어 찬 새끼! 아버지한테 이르려고? 내가 니 아버지면 회사 쪽팔려서 못 다녀!"(4회, 경리부에 와서 갑질 진상부리는 박명석을 강력하게 일갈하며)
 
"시커먼 남자새끼들이 증말 백주대낮에 어디 여자분들한테!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4회, 김성룡이 윤하경과 수진을 공격하는 경호원들을 일렬로 세워놓고 훈계하며)
 
"부본부장님, 진상도 사람과 상황 봐가면서 부리세요. 알았죠?"(5회, 로비에서 박명석을 만나자 의기양양하게)
 
제작사 로고스필름 측은 "대한민국 현실을 고스란히 반영하면서도 풍자와 해학이 담겨있는 박재범 작가의 대사들이 시청자들에게 큰 공감을 얻고 있는 것 같다. 소시민들 삶의 애환, 그리고 이를 돌파해나가는 유쾌한 내용들이 어떻게 담겨질지 앞으로도 기대해달라"라고 이야기했다.
  
'김과장'은 경리과장 김성룡이 더 큰 한탕을 위해 TQ그룹에 입사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부정과 싸우며 무너져가는 회사를 살리는 오피스 코미디다. 매주 월, 화요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