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눈길' 김향기(왼쪽)-김새론 스틸. 제공|엣나인필름, CGV 아트하우스


[스포티비스타=이은지 기자] 영화 눈길에 참여한 배우 김새론과 김향기이나정 감독이 작품이 전하는 바, 또 자신들의 생각을 밝혔다.

13일 오후 서울 성동구 CGV 왕십리에서 진행된 영화 눈길’(감독 이나정) 언론시사회 및 기자 간담회에는 배우 김새론과 김향기, 이나정 감독이 함께 했다.

이날 김새론은 영화 출연에 대해 조심스러웠던 부분이 많았다. 내가 과연 연기로 잘 표현해 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도 많았다. 모두가 알아야 할 이야기이고, 누군가는 반드시 표현해야 할 작품이라고 생각해 용기를 냈다고 말했다.

이어 작품에 출연하기 전과 후에 달라진 점이 있다면, 그 전에도 (위안부 문제) 알고 있었지만, 조금 더 깊게 생각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작품이 끝난 후 위안부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고, 쉽게 지나치지 않게 됐다고 덧붙였다.

또 김향기는 처음에는 쉽게 결정하지 못했다. 시나리오를 봤을 때 너무 무섭지 않고, 담담하게 표현 돼 있었다. 그래서 가슴 깊이 남아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더 많은 분들이 알아 주시고, 기억해 주시길 바라는 마음이 있었다아주 조금이라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위안을 줄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참여했다고 말했다.

김향기 역시 위안부 문제가 관심이 커졌다. 그는 촬영 할 때가 중학교 3학년 이었다. 사춘기였고, 한참 말을 듣지 않을 시기였다. 작품을 하면서 역사 의식이 깊어졌다. 그것만으로도 좋은 기회를 얻은 같다는 생각이다자료를 찾으면서 실제로 기부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학교 친구들과 나누면서 좋은 기회를 얻은 것 같다고 말했다.

연출을 맡은 이나정 감독은 위안부 협상 타결에 대해 정말 많이 접해 익숙한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작품을 준비하면서 당시 평범한 사람들의 바람을 봤다. ‘그런 일이 없었다면 엄마와 이불을 덮고 있을 텐데’ ‘노래를 하고 싶다’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고 싶다등 평범한 꿈을 꾸는 사람들이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평범한 이들의 소박한 삶이 비극에 묻힌 것을 보면서 그들의 아픔과 슬픔에 공감하지 못 한, 너무 거리가 먼 협상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 평범하고 소박한 사람들이 비극적인 상황에서 얼마나 괴로울 수 있는지, 옆에서 따뜻한 손을 잡아주는 사람이 있었을 때 얼마나 힘을 내 살아갈 수 있는지 등의 마음으로 접근해야 한다. 진정성에 공감해 힘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눈길1944년 일제강점기 말, 같은 아픔을 겪은 두 소녀 종분(김향기)과 영애(김새론)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내달 1일 개봉 예정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