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박성윤 기자] 강릉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여자아이스하키선수권대회에서 개막 후 처음으로 북한 국가가 경기장에 울려 퍼졌다.

북한은 5일 강릉 하키센터에서 열린 2017년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세계여자선수권대회 디비전 2그룹 A(4부 리그) 3차전에서 영국과 연장 접전 끝에 3-2(0-0 1-0 1-2 1-0)로 이겼다.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0-7로 대패했던 영국을 꺾는 이변을 일으키고 강등 위기에서 기사회생한 북한은 승리가 확정된 뒤 거의 모든 선수가 눈물을 흘리며 얼싸안고 펄쩍펄쩍 뛰었다.

강릉 하키센터 천장에 걸린 대형 전광판 화면은 인공기로 채워졌고, 경기장에는 북한 국가가 연주됐다. 아이스하키에서는 경기가 끝난 뒤 승리 팀 국가를 틀어 준다. 북한 선수들은 마지막 순간까지 큰 목소리로 응원해 준 남북 공동 응원단에 두 손을 들어 답례했다.

믹스트 존에 들어선 북한 선수들의 표정도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져 있었다. 앞서 호주와 네덜란드에 연이어 패했을 때만 해도 북한 선수들은 한국 취재진의 질문 공세에 굳게 입을 다물고 빠르게 믹스트 존을 지나갔다. 취재진에게 눈길조차 주지 않았던 북한 선수들은 이날만큼은 상기된 얼굴로 취재진 한 명 한 명과 따뜻한 시선으로 눈을 맞췄고 한 선수는 소감을 묻는 말에 "감사 드립니다"라고 말했다.

한호철 북한 대표 팀 매니저는 "열렬히 응원을 보내 주신 분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큰 힘이 됐습니다"고 남측 응원에 고마워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