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무 치열해서 어디 가나 사람이 북적였다. 빠른 공격 전개 없이 골을 넣긴 어려웠다.
[스포티비뉴스=수원, 유현태 기자] 수원의 이스턴SC전 대승은 선제골이 만든 마법이었을까. 광주의 강한 압박을 넘지 못하고 또다시 무승부를 거뒀다.

수원 삼성은 16일 '빅버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 클래식 2017 6라운드 광주FC와 경기에서 득점 없이 비겼다.

K리그 개막 뒤 치른 5경기에서 승리가 없는 수원. 개막전에서 대구FC를 1-0으로 꺾은 뒤 승리가 없는 광주. 물러설 수 없는 두 팀의 대결이 펼쳐졌다.

이스턴SC와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G조 리그 경기는 수원에 좋은 보약이 됐다. 서 감독은 "오랜만에 골도 많이 넣고, 움츠러들었던 것을 털 기회였다"고 말했다. 수원은 이스턴SC를 5-0으로 크게 물리치며 기분 좋은 승리를 거뒀다. 그 기세를 K리그로 잇겠다는 각오로 경기에 나섰다.

광주 남기일 감독은 "시즌 초반이다. 먼저 우리 팀을 어떻게 만들지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광주다운 빠르고 조직적인 압박과 김민혁을 중심으로 한 공격 전개를 다듬겠다는 의미였다.

▷ '수비 우세' 전반

서정원 감독은 "광주가 압박도 강하고 빠른 팀"이라고 설명하며 "선수들과 나름대로 준비를 했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러나 전반전은 힘들었다. 서 감독의 말대로 광주의 압박이 빠르고 강했다. 

실리를 찾지 못했다. 수원은 이전 경기들보다 나은 공격 전개를 펼쳤다. 선수들도 적극적으로 스위칭 플레이를 하고 침투했다. 조나탄이 수비를 달고 뛰어봤지만 힘이 부족했다. 더구나 광주의 수비가 다부졌다.

수원이 주도권은 쥐었지만 중원으로 공을 침투하기 어려웠다. 대신 측면을 활용했다. 지난 이스턴SC전에서 맹활약한 오른쪽 고승범의 활약이 뛰어났다. 고승범의 활약 속에 오른쪽에서 크로스 기회가 여러 차례 왔다. 그러나 염기훈의 날카로운 크로스는 번번이 공격수의 발에 닿지 않았다. 

전반 43분 고승범이 코너킥에서 흘러나온 공을 그대로 오른쪽 발등에 얹었지만 골포스트를 살짝 벗어났다.

광주도 왼쪽 공격을 중심으로 반격을 노렸지만 여의치 않았다. 왼쪽 수비수 이민기가 활발하게 공격에 가담했지만, 드리블이 길어 공격 템포가 떨어졌다.

수원이 슈팅 5개(유효 슈팅 1개) 광주가 슈팅 1개를 기록할 정도로 빡빡한 경기였다.

▷ '잠깐 빛난' 염기훈 왼발, 헛심 공방

후반전도 두 팀은 치열하게 붙었다. 수원 구자룡과 광주 김민혁이 노란 카드를 연이어 받으면서 경기는 뜨거워졌다. 그러나 결과가 없었다.

수원이 먼저 공격의 고삐를 당겼다. 후반 10분 조나탄이 페널티박스 정면에서 프리킥을 얻었다. 염기훈의 왼발 슛은 수비벽에 걸렸다. 후반 16분 염기훈이 왼쪽 측면에서 올려준 크로스를 조나탄이 아크로바틱한 발리슛으로 연결했지만 골대를 넘었다.

불이 붙자 서로 치고받았다. 광주가 반격했다. 후반 18분 조주영이 날카로운 헤딩슛했지만 신화용을 넘지 못했다. 광주도 산발적인 반격은 했지만 날카롭지 않았다.

후반 19분 문전에서 혼전이 벌어졌다. 조나탄이 수비를 제치다가 공이 염기훈 발앞으로 흘렀지만 슛이 최봉진을 넘지 못했다.

수원은 후반 16분 김종우 투입에 이어 후반 28분 박기동까지 투입하며 공세를 강화했다. 박기동이 포스트 플레이를 하면서 공격이 활기를 띄었다. 김민우도 드리블이 살아났다. 경기력은 살아난 것 같은데 골대 근처만 가면 투박했다. 호흡이 안 맞았다. 템포도 느려졌다.

후반 추가 시간 박기동이 오른발 감아차기로 골대를 노려봤지만 골문을 벗어났다.

▷ '세월호를 기억하는' 수원 서포터

경기 전 수원 팬들은 여느 때처럼 소리 높여 응원했다. 그러나 킥오프와 함께 수원의 서포트 그랑블루는 아무런 응원도 펼치지 않다. 북소리와 하나된 목소리가 사라진 빅버드는 조용했다. 팬들의 산발적인 목소리가 들릴뿐이었다.

전반전 4분 16초가 지나자 "수원 블루윙즈!"라는 구호가 북쪽 관중석에서 터져나왔다. 경기가 벌어진 오늘(16일)은 진도 앞바다에서 좌초된 세월호 사고의 희생자 3주기다. 4분 16초의 침묵은 2014년 4월 16일을 기억하기 위한 수원 팬들의 방식이었다.

경기장에서 승리한 팀은 없었다. 두 팀 모두 무승 행진에 숫자만 하나 더했다. 선수들 가운데서도 특별히 빛난 별은 없었다. 12번째 선수라는 수원 팬들만 빛난 경기였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