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랭하기만 한 빅버드의 N석.
[스포티비뉴스=수원, 유현태 기자] 또 야유였다. 광주 선수들에겐 환호가 쏟아졌다. 광주월드컵경기장 이야기가 아니다. 수원 축구 성지라는 '빅버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일이다. 

수원 삼성은 16일 '빅버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 클래식 2017 6라운드 광주FC와 경기에서 득점 없이 비겼다.

이스턴SC와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G조 리그 경기는 수원에 좋은 보약이 됐다. 서 감독은 "오랜만에 골도 많이 넣고, 움츠러들었던 것을 털 기회였다"고 말했다. 수원은 이스턴SC를 5-0으로 크게 물리치며 기분 좋은 승리를 거뒀다. 그 기세를 K리그로 잇겠다는 각오였다.

보약이 아니었다. 잠깐의 고통을 덜어준 진통제였다. 경기력은 답답했다. 선수 개인 기량의 문제보단 조직의 문제였다. 염기훈의 왼발은 여전히 날카로웠다. 조나탄도 계속 수비를 괴롭히기 위해 움직였다. 김민우는 후반전 연이은 드리블로 공격에 활로를 열었다. 하나로 뭉치지 못한 것이 문제였다.

수비를 제치고 나와도 패스를 연결할 선수가 없었다. 시간을 끌다가 다시 공을 뒤로 잡아놨다. 광주에는 재정비의 시간을 얻었다는 뜻이요, 수원에는 다시 공격 작업을 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당연히 공격은 투박했다. 

박기동이 투입되면서 포스트 플레이에 힘을 썼다. 공격에 조금 활기가 돌았다. 그러나 거친 광주의 수비에 박기동도 힘을 쓰지 못했다. 그러나 문전에서 세밀한 플레이는 찾기 어려웠다. 골이 나는 지역에서 투박하고 호흡이 어긋나니 공격이 제대로 될 리가 없었다.

전후반 90분 종료를 알리는 휘슬이 울리자 일제히 수원 팬들의 야유가 쏟아졌다. 광주 최봉진 골키퍼에겐 박수를 쳤다. 중앙에서 선수들이 정렬해 인사를 한 뒤 광주 선수들이 인사를 하자 환호를 보냈다. 수원 선수들이 경기장을 돌면서 인사를 하자 야유와 휘파람 소리가 빗발쳤다.

야유가 쏟아진 곳은 북쪽 관중석, 이른바 N석이다. N석은 수원의 열정적인 서포터들이 자리 잡는 곳이다. 팀을 아끼는 만큼 불만의 표출에도 적극적이다. 경기 결과는 물론 내용도 부족한 현 상태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 표시였다. "지지 않고 비겼다"를 외치며 시즌 6경기에서 5번의 무승부를 거둔 팀의 경기력에 불만을 표했다. 

선참 선수 이정수가 팬들을 향해 불만을 표시하다가 동료들의 만류에 이내 돌아섰다. 팀의 '전설'인 서정원 감독과 선수들에게 야유를 퍼붓는 팬들의 마음도 편하진 않았을 것이다. 팬들도 속상하고, 선수들도 속상하고, 코칭스태프도 마음 아픈 경기력이었다.

서정원 감독은 "이 상황까지 몰고와서 안타깝다. 가장 큰 잘못은 내게 있다"며 자신을 탓했다. 현실이 먼저다. 당장 주중 FA컵으로 수원은 빡빡한 일정을 치러야 한다. 팀을 재정비할 여유도 찾기 힘들다. 서 감독은 답답한 경기력에 숨구멍을 열어줄 반전의 기회를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