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스타=문지훈 인턴기자] '불후의 명곡'이 300회를 맞아 음악 예능계 전설이 됐다. 이태헌 PD와 MC 신동엽은 7년차 장수 예능을 이끈 감격스러운 소감을 밝혔다.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TV공개홀에서 KBS2 예능프로그램 '불후의 명곡' 300회 기념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신동엽, 문희준, 정재형, 황치열, mc 딩동, 이태헌 PD가 참석했다.

'불후의 명곡'은 2011년 6월 첫 방송을 시작으로 6년째 방송을 이어왔고, 300회를 맞이했다. 전설가수 143명, 출연가수 340명이 자리를 빛냈고, 불려진 명곡은 약 1700곡에 이른다. 이토록 사랑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어디에 있을까. 

이태헌 PD는 모든 나이대가 좋아할만한 요소들을 비결로 꼽았다. 이 PD는 "요즘 장르 컬래버레이션에 집중하고 있다. 댄스, 성악, 인디밴드, 뮤지컬, 국악 등 여러 장르를 결합한 고품격 무대를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장르 결합으로 주 시청층인 중장년뿐 아니라 젊은층도 사로잡을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관객은 어떤 무대를 좋아할지, 어떤 무대를 특별하다고 느낄지 항상 고민했다. 출연자들이 어떤 환경에서 잘 해낼지, 전설은 이 무대를 어떻게 생각할지도 고민거리다. 계속해서 이런 점에 집중하면서 신선한 장르, 컬래버레이션을 보여주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이태헌 PD는 고비 없이 오랜 시간 많은 사랑을 받아 온 '불후의 명곡'이 고맙다고 했다. 그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고비를 겪는다. 그러면서 사라지기도 하는데 '불후의 명곡'에는 위기가 없었다. 경연 프로그램이지만 따뜻한 느낌을 준 덕분이다. 우리 프로그램에 안 나온 가수는 있지만 한 번 출연한 가수는 없다. 출연자, MC, 제작진 모두 서로 응원하는 마음으로 녹화한다. 따뜻한 기운이 시청자에게도 전달된다고 생각한다"며 프로그램에 대한 애정을 표했다.

프로그램 시작부터 6년간 MC석을 지킨 신동엽도 소감을 이야기했다. 그는 "일주일 동안 바쁘게 일하다가 월요일 저녁, 가장 가까운 곳에서 훌륭한 가수들의 노래를 들을 수 있어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몸소 느끼기도 했다. '불후의 명곡' 덕분에 6년간 행복했는데, 앞으로도 좋은 사람들과 함께 오랫동안 진행하고 싶다"고 말했다. 

▲ '불후의 명곡' 포스터. 제공|KBS
'무한도전'과 경쟁에 대한 마음가짐은 어떨까. 이태헌 PD는 "두 프로그램은 6년 이상 같은 시간에 방송을 해왔다. 같이 방송하면서 얻는 이점이 많다. '무한도전'이 그 시간대 중심을 잡고 있기에, '불후의 명곡'도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경쟁보다는 협력하는 구도"라고 말했다. 

신동엽은 "처음에는 '무한도전'이 같은 시간대에 있으니 (흥행이) 안 된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에게 사랑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도 편성의 운이 따르지 않으면 실패한다. 그만큼 운이 중요하다. 하지만 제작진이 나를 열심히 설득했다. 나는 계란으로 바위를 깨지는 못 하더라도 바위를 더럽힐 수는 있을 거라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그는 "막상 방송을 시작하니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셔서 행복했다. 방송 생활 하면서 처음 느끼는 기쁨이었다"고 털어놨다.

'불후의 명곡'은 4월 300회를 맞아 특집 3부작을 진행하고 있다. 특집 1부에서는 KBS 간판 예능 프로그램 MC들이 출연했다. 2부에는 '불후의 명곡'을 통해 스타가 된 알리, 문명진, 황치열이 출연했다. 오는 22일 방송되는 3부는 '전설과의 듀엣' 특집으로 김영임, 인순이, 남경읍, 전인권, 주현미, 양수경 등이 후배 뮤지션들과 듀엣을 꾸민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