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체육계가 가진 여러 과제를 풀어야 한다. ⓒ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신명철 기자]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면서 체육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예고된다.

이전 주요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대선에서도 각 후보 진영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쪽 공약을 우선하느라 체육 관련 공약을 뒤로 미루거나 분량이 몇 줄 정도만 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조기 대선이 성사된 실마리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불린 최순실 씨 딸 정유라 씨가 관련된 체육 특기자 입시 부정이었다는 점에서 체육계에서는 이번 대통령 선거를 특별한 관심을 갖고 지켜봤다.

2013년 4월 경북 상주에서 열린 승마 대회에서 정유라 씨가 우승하지 못하자 이례적으로 관할 경찰서에서 이 대회 심판들을 조사하고, 청와대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한승마협회 감사를 지시한 사실이 드러났다.

박근혜 정권은 이 사건 직후인 2013년 5월 느닷없이 '스포츠계 병폐를 없애겠다'고 팔을 걷어붙이더니 승마협회 감사를 자기 뜻대로 하지 않은 문화체육관광부 국장급 과장급 실무 담당자를 한직으로 내몰았다.

2014년 1월에는 '스포츠 4대 악 신고 센터'를 만들어 체육계 전체를 비리의 온상인 양 만들었다. 이후로도 문체부 등이 앞장서서 곳곳에서 체육계 길들이기에 나서는 등 체육인들의 마음에 적지 않은 상처를 안겼다.

지난해 10월 대한체육회장 선거에서 당시 정부와 대립각을 세운 이기흥 회장이 당선된 것은 이와 같은 체육계 분위기를 대변한 결과였다.

문재인 당선인은 '공정한 스포츠 생태계 조성'과 '체육 단체 자율성 보장'을 체육 관련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는 지난해 엘리트와 생활체육 단체 통합 과정 등에서 나타난 정부의 체육 관련 시책에 대한 지나친 개입을 줄이고 체육계 스스로 공정한 생태계를 유지 및 관리하도록 이끌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또 체육 특기자 입시 전형을 개선해 공부하는 운동선수를 키우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따라 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가 올해부터 적용한 '직전 2개 학기 평균 학점 C 제로 미만 선수들의 경기 출전 금지'와 같은 조항들은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세대 김용학 총장과 고려대 염재호 총장은 지난달 26일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2021학년도부터 체육 특기자 선발 때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이런 방침은 다른 학교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문재인 당선인 측에서는 생활체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 지역 단위 공공 스포츠 클럽 도입과 생활체육 시설의 주민 개방 등을 약속하는 등 유아와 노인, 청소년, 장애인 등 유형별 맞춤형 스포츠를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