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승 골을 기록한 윤승원(오른쪽).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서울월드컵경기장, 유현태 기자] 로테이션을 가동했지만 되려 어린 선수들이 활동량으로 우라와 레즈를 잡아먹었다.

FC서울은 1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7 시즌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F조 리그 6차전 우라와 레즈와 경기에서 1-0으로 이겼다. 전반 38분 터진 윤승원의 골을 잘 지켰다.

서울 황선홍 감독은 대거 로테이션을 가동했다. 공격수로 마우링요, 조찬호, 윤승원을 배치했다. 미드필드는 주세종, 이석현이 지켰다. 측면 수비수로 박민규와 고요한이 나서고, 김동우, 김원식, 황현수가 스리백으로 출전했다. 골키퍼 장갑은 양한빈이 꼈다. 최근 주전으로 발돋움한 황현수를 비롯해 윤승원과 박민규까지 1995년생 어린 선수들이 선발로 나섰다. 주말 상주 원정에 대비하는 동시에 새 얼굴에 대한 가능성 실험이었다.

우라와도 스리백을 세우고 양쪽 측면 수비수들이 적극적으로 공격에 가담했다. 이른바 '공격적 스리백'이었다. 우라와는 이번 경기에 조 1위가 달려 있었다.

서울이 조별 리그 탈락이 확정된 가운데 경기에 지나치게 힘을 뺀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서울은 오히려 새 얼굴과 힘을 냈다.

● 전방 압박, 서울의 새 주도권 다툼법

전반 초반부터 치열한 주도권 다툼이 벌어졌다. 킥오프 직후 10분 동안 공 소유권을 유지하며 서울이 차근차근 경기를 풀었다. 우라와는 오른쪽 윙백 기쿠치 다이스케의 돌파가 활기를 띄며 반격에 나섰다. 결정적인 찬스 없이 힘싸움이 벌어졌다.

전반 중반부터 서울이 새로운 경기 전략을 들고 나왔다. 일단 물러섰다가 적극적인 전방 압박으로 우라와의 공격을 압박했다. 윤승원이 폭넓게 움직이면서 공격 전개 방향을 제한했다. 타이밍이 맞는다 싶으면 적극적으로 압박했다. 조찬호, 마우링요를 비롯해 주세종, 이석현이 성실하게 압박했다.

서울은 전반 17분을 시작으로 연이어 압박에 성공하면서 공격권을 되찾았다. 전반 21분 마우링요와 전반 27분 윤승원의 슛은 모두 전방 압박에서 시작됐다.

서울의 경기 전략은 맞아 떨어졌다. 우라와의 공격 전개를 괴롭혔다. 톱니바퀴가 어긋난 우라와는 부정확한 롱패스로 경기를 풀다가 흐름을 잃었다. 서울의 활동량이 주도권을 가져왔다.

전반 38분 윤승원의 발에서 첫 골이 터졌다. 서울은 우라와의 백패스 실수를 곧바로 공격으로 연결했다. 마우링요의 스루패스를 받아 이석현이 골문 앞까지 드리블 전진한 뒤 오른쪽의 윤승원에게 내줬다. 텅 빈 골문에 공을 밀어 넣는 것응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우라와는 전반 41분 다카기 도시아키가, 전반 45분 리 타다나리가 중거리슛으로 반격했지만 골로 연결되진 않았다.

▲ 중원에서 만점 활약을 펼친 주세종(가운데). ⓒ한희재 기자

● 선제골의 힘, 지키고 역습한 서울

한 골의 리드는 서울의 경기 운영에 여유를 더했다. 전방 압박을 펼친 윤승원의 활약이 이어졌다. 서울은 급하게 나온 우라와를 피해 아기자기한 패스로 공격 전개를 이어 갔다. 후반 6분 이석현과 조찬호가 페널티박스 안에서 2대1 패스로 완전히 수비를 무너뜨렸다. 조찬호의 오른발 슛은 에노모토 데츠야 골키퍼에 몸에 걸려 크로스바를 넘어갔다.

추격을 노리는 우라와의 공세가 강해졌다. 후반 11분 기쿠치를 빼고 야지마 신야가 들어가면서 공격 고삐를 당겼다. 중원에서 오른쪽으로 자리를 옮긴 고마이 요시아키가 활발하게 움직였다. 

서울은 역습으로 반격했다. 주세종의 환상적인 패스로 과정까진 만들었지만 트래핑이 좋지 않아 슛까지 연결하지 못한 것이 문제였다.

서울의 버티기 그리고 역습 전술이 시작됐다. 후반 21분 즐라탄 루비얀키치가 서울 골망을 흔들었지만 오프사이드가 선언됐다. 후반 28분엔 서울이 멍군을 불렀다. 주세종의 스루패스가 오프사이드 트랩을 깨뜨리고 윤승원 앞에 연결됐다. 윤승원은 직접 돌파해 슛을 시도했지만 수비에 걸렸다. 주세종의 완벽한 패스였다. 이어진 코너킥 찬스에서 김원식이 자유롭게 헤더슛을 했지만 골대를 살짝 빗겨났다.

황 감독은 끝까지 어린 선수들로 경기장을 채웠다. 후반 15분 고요한이 다치자 심상민을 투입했다. 후반 34분엔 마우링요를 빼고 김한길을 투입했다. 어린 선수들이 출전했지만 서울의 조직력엔 문제가 없었다. 오히려 더 활발하게 움직이며 우라와를 압박했다. 역습으로 여러 차례 찬스를 잡았지만 마무리가 세밀하지 않아 추가 골 찬스를 놓쳤다.

경기 막판 연이어 세트피스를 허용했지만 서울은 무너지지 않았다. 끝까지 1골의 리드를 지켜 유종의 미를 거뒀다.

지난 2-5 대패를 갚아줄 시원한 골 잔치는 없었지만 로테이션을 가동하고 거둔, 의미 있는 승리였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