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옥자' 기자회견 현장. 사진|한희재 기자

[스포티비스타=이은지 기자] 테드 사란도스와 봉준호 감독이 영화 옥자의 칸영화제 초청과 극장 상영 논란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당주동 포시즌스 호텔에서 진행된 영화 옥자’(감독 봉준호) 기자회견에는 봉준호 감독(연출)과 테드 사란도스(넷플릭스 콘텐츠 최고 책임자), 제레미 클라이너(플랜B 프로듀서), 최두호, 김태완, 서우식 프로듀서, 김우택 NEW 총괄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테드 사란도스는 우리는 옥자에 대한 굉장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전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작품이다. 칸영화제는 언제나 뛰어난 작품만을 초대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옥자를 경쟁부문에 초청했을 것이라며 배급과는 무관하게 초청됐다고 말했다.

이어 배급을 하지 않은 영화도 칸영화제 초청 역사가 많다. 칸을 예술을 위한 영화제다. 사실 변화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다. ‘옥자는 훌륭한 작품이고, 그 작품성 덕분에 선택이 됐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뛰어난 작품을 제작할 것이다. 관객도 변하고 영화제의 배급 방식도 변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봉준호 감독은 “(앞으로) 스트리밍이나 극장 개봉이 공존할 것이라 생각한다. 프랑스에서 일어난 사건도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우리가 영화를 보는 형태는 여러가지이다. 편안하고 좋은 방법이 점차 늘어가는 것이다. 그런 과정에서 일어난 작은 소동이지 심각하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름답게 해결해 나갈 것이라 생각하고, 칸영화제의 상황도 편안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을 전했다.

한편 옥자는 비밀을 간직한 채 태어난 거대한 동물 옥자와 강원도 산골에서 함께 자란 미자(안서현 분)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어느 날 가족과 같은 옥자가 사라지자 미자는 필사적으로 옥자를 찾아 헤매며 예상치 못한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담는다.

70회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된 이 작품은 틸다 스윈튼과 제이클 질렌할, 폴 다노, 릴리 콜린스, 스티븐 연, 안서현 등이 출연했다. 칸영화제 폐막 후인 오는 6월 넷플릭스를 통해 유통되며, 국내 극장 배급은 NEW가 맡았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