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수빈이 '역적'에서 호흡을 맞춘 김상중부터 '상사화'까지 다양한 이야기들을 털어놨다. 사진|곽혜미 기자
[스포티비스타=양소영 기자] 배우 채수빈이 김상중에서부터 ‘상사화’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털어놨다.

채수빈은 지난 16일 종영한 MBC 월화드라마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극본 황진영, 연출 김진만 진창규, 이하 ‘역적’)에서 가령 역을 맡아 강렬한 존재감을 뽐냈다.

‘역적’은 허균의 소설 속 도인 홍길동이 아닌 연산군 시대에 실존했던 인물 홍길동의 삶을 재조명하는 작품으로 탄탄한 대본, 화려한 연출, 배우들의 열연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채수빈은 드라마 종영 후 진행된 인터뷰에서 ‘역적’의 뒷이야기와 차기작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채수빈이 털어놓은 이야기를 키워드로 정리해봤다.

# ‘역적’ 김상중

채수빈은 드라마 초반 ‘역적’을 이끈 아모개 역의 김상중에 감사한 마음을 드러냈다. 그는 “김상중 선배가 주시는 에너지가 컸다. 딱히 준비하지 않아도 주는 에너지가 있다. 같이 울컥하게 되는 부분도 있다. 따뜻한 사람”이라며 “정말 잘 챙겨주셨다. 너무 감사했고 초반에 너무 잘 이끌어주셨다. 선배님이 퇴장하고 난 후 부담감이 컸는데, 감독님도 선배님도 부담감을 가질 필요 없다며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고 말했다.

채수빈은 “정말 ‘역적’에 출연한 선배님들이랑 많이 친해졌다. 이하늬 선배도 조언을 많이 해주셨다. 여자로서, 여배우로서 어떤 걸 잡아 가야하는지, 어떻게 연기해야하는지 알려주셨다”며 “연산의 귀를 물어뜯는 신도 현장에서 대사를 많이 뱉어봤다. 김지석 선배님도 계속해서 대사를 맞춰줬다. 많이 배려해주셨다”고 설명했다.

채수빈은 ‘역적’에 깊은 애정을 갖고 있었다. 그는 “처음에는 약간의 나이 차도 있고 선배님도 있으셔서 어려움도 있었는데, 선배님들이 먼저 친구처럼 장난도 치고 다가와 주셨다. 저도 나중에는 같이 장난도 치고 정말 가족처럼 재미있게 촬영했다. 모두가 돈독하기 쉽지 않은데,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고 털어놨다.

▲ 채수빈이 고경표에 대해 언급했다. 사진|곽혜미 기자
# ‘상사화’

채수빈은 ‘역적’ OST 에도 참여했다. ‘사랑이라고’라는 곡을 직접 부른 채수빈은 “처음에 드라마 안에서 ‘어이 얼어자리’를 불러야 한다는 걸 알고 열심히 연습했다. 노래를 들은 감독님이 가령이 테마 ‘사랑이라고’도 부르면 어떻겠냐고 하셨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안예은님이 가령이 입장에서 쓴 곡이 ‘사랑이라고’였다”며 “처음에 내가 불러도 될까, 이렇게 해도 될까 싶었다. 김상중 선배님이 이번 작품에서 ‘익화리의 봄’을 부르지 않으셨나. 저에게 배우로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고 말씀 주셨다. 덕분에 용기를 내서 부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채수빈은 ‘역적’의 모든 OST가 좋았다고. 특히 채수빈은 “‘상사화’가 기억에 남는다. 극중 아모개가 돌아가실 때 리딩하면서 배우들도 울고 감독님도 울었다. 대본 리딩 끝나는 시점에 아모개를 보내면서 ‘상사화’ 노래를 틀어줬는데 너무 슬펐다”며 “이번에 연기하면서 노래의 힘도 빌렸다. 길동이가 국문 앞에 매달려 있을 때도 그렇고 힘들 때 그 노래를 들으면 울컥했고 감정이 몰입됐다. ‘상사화’가 가장 와닿았던 것 같다”고 고백했다.

# 고경표

채수빈은 최근 KBS2 드라마 ‘최강 배달꾼’ 출연을 확정 지었다. 채수빈은 극중 고경표과 연기 호흡을 맞추게 됐다. 그는 “고경표 선배와 연기하는 것에 대해 많이 기대하고 있다. 드라마 안에서 제가 남동생 혹은 친구처럼 구박하는 부분이 있을 것 같다”고 귀띔하며 얼른 호흡을 맞춰보고 싶다고 털어놨다.

채수빈과 고경표는 건국대학교 선후배 사이다. 이와 관련 채수빈은 “제가 학교에서 입학하고 얼마 안 돼서 연극을 하고 휴학을 했다. 선배님을 세 번 정도 뵀다. 인사하고 이야기 나눈 정도”라며 “친한 오빠랑 고경표 선배님이 친구더라. 성격도 유쾌하고 좋은 분이라고 들었다. 빨리 친해져서 좋은 케미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