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품위있는 그녀' 포스터. 제공|JTBC
[스포티비스타=이호영 인턴기자] '품위있는 그녀'는 특별하다.

쾌조의 스타트를 끊은 JTBC 금토드라마 '품위있는 그녀'(극본 백미경, 연출 김윤철)의 스페셜한 차별점을 짚어봤다.

# 아주 특별한 '워맨스'

극을 이끌어가는 재벌가 며느리 우아진(김희선 분)과 미스터리한 간병인 박복자(김선아 분)의 미스터리한 관계가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겉으로만 보면 대결의 형태를 지니고 있지만 지난 1회에서 박복자의 시신을 확인한 후 홀로 장례를 치르고 뼛가루를 뿌리는 우아진의 모습은 남다른 관계를 짐작케 한다. 첫 만남에서 우아진을 쳐다보는 박복자의 선망 가득한 눈빛은 앞으로 벌어질 사건과 다른 감정의 파노라마를 예고했다. 강렬한 메시지를 전할 우아진과 박복자의 뻔하지 않은 '워맨스'는 드라마를 더욱 특별하게 만든다.

# 선과 악의 이분법? NO! 다층적 캐릭터

선과 악을 이분법적으로 나누지 않는 다층성은 다채로운 인물군상에 개연성과 현실성을 제공한다. 신분상승 의지로 안태동(김용건 분) 일가에 들어온 박복자는 단순한 악역이 아니다. 우리가 감추고 싶어 하는 본성을 보여준다. 2회에서 박복자가 안태동에게 명품 가방을 선물 받고 화장실에서 목 놓아 울 때 시청자들은 씁쓸한 현실에 공감했다.

박주미(서정연 분)가 명품가방을 선물 받은 박복자에게 "너는 하녀일 뿐이야"라며 따귀를 때릴 때는 상류층의 치졸함에 함께 분노했다. 이런 캐릭터들의 다층성은 스토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

# 속도감있는 전개

충격적인 오프닝 이후 이어진 속도감 넘치는 전개는 몰입감을 높이고 있다. 박복자의 죽음으로 시작해 곧장 우아진과 박복자의 첫 만남 직전으로 시계추를 옮겨가 두 사람의 사연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했다. 불과 2회 만에 우아진의 남편 안재석(정상훈 분)과 윤성희(이태임 분)가 첫 키스를 나누고 박복자가 안태동과 동침에 성공해 시청자들을 경악시켰다.

#신랄한 풍자

극중 '계급 대립'과 '신분 이동'은 가장 중요한 키워드다. 상류층 우아진의 우아함과 흙수저 박복자의 박복함은 강한 대비를 이루며 우리 시대의 냉혹한 단면을 보여준다. '5포 시대'에 악과 깡으로 신분의 벽을 넘으려는 욕망녀 박복자의 위험한 질주는 묘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

강남 상류층의 민낯은 진기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짜릿한 쾌감을 선사한다. 드라마 내내 우리 사회의 단면을 조망하는 풍자는 '품위있는 그녀'의 품격을 높여준다.

다양한 장르가 출몰하는 안방극장에서 스페셜함으로 승부하는 '품위있는 그녀'는 오는 23일 오후 11시 방송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