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굿와이프'-'안투라지' 포스터. 제공|tvN
[스포티비스타=양소영 기자] 이제 더 이상 단순한 프로그램 수입은 없다. 방송사들은 활발한 리메이크 작업으로 콘텐츠 다양화를 시도하고 있다.

지상파 3사, 케이블 채널,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은 과거 해외에서 인기 있는 쇼 프로그램이나 드라마 방영권을 구입해 편성했다. 하지만 방송 환경은 빠르게 변했다. 플랫폼은 다양화 됐고, 경쟁자는 늘었다. 시청자들의 눈도 높아졌다. 방송사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콘텐츠’가 필요했다.

방송사는 해외의 유명 인기 쇼 프로그램의 포맷을 구입한 뒤, 우리나라 버전으로 제작해 안방극장 공략에 나섰다. MBC ‘댄싱 위드 더 스타’, KBS ‘1대100’, 올리브TV ‘마스터 셰프 코리아’, 온스타일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 Mnet ‘보이스 오브 코리아’, tvN ‘SNL코리아’ 등은 시청률이나 화제성 면에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쇼 프로그램뿐만 아니다. 드라마 쪽도 콘텐츠 강화를 위해 해외 유명 드라마의 포맷을 구입, 적극적인 리메이크로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KBS2 ‘꽃보다 남자’ ‘직장의 신’, SBS ‘수상한 가정부’, MBC ‘하얀거탑’ tvN ‘굿와이프’ ‘크리미널 마인드’ ‘앙투라지’ 등은 일본과 미국에서 큰 인기를 누린 드라마를 리메이크했다. 방송사와 제작사는 앞 다퉈 해외 판권을 구입, 각색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작품을 내놓고 있다.

콘텐츠의 힘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잘 만든 ‘포맷’은 ‘돈’이 된다. 과거와 달리 우리나라도 거대 자본을 투자받을 수 있게 됐고, 자체 제작 능력도 갖췄다. 시청자들은 다양한 플랫폼으로 해외의 수준 높은 콘텐츠를 손쉽게 접할 수 있다.

방송사들은 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 좋은 콘텐츠 찾기에 몰두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외의 인기 있는 쇼 프로그램이나 드라마는 또 하나의 돌파구다. 이미 검증 받은 ‘포맷’이며, 초반 화제성 몰이에 유리하기 때문. 소재의 다양화 측면에서도 매력적이다.

한 방송 관계자는 “드라마 블록이 늘어나고 드라마 편수가 많아졌다. 다양한 소재에 대한 갈증은 커졌다. 물론 국내 작가들이 1차 검토 대상이지만 콘텐츠 시장의 선구자인 해외의 경우 소재 측면에서 국내에 볼 수 없는 것들이 많다”며 “해외에서 인기를 끌었던 타이틀은 시청자들의 인기와 관심도 검증됐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내 상황에 맞게 얼마나 잘 재탄생 시키느냐다. 정서적 간극을 잘 메워야 한다. 정서적 간극을 메우지 못하고 어쭙잖게 흉내만 내면 실패한다. 가장 중요한 건 작품의 완성도”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