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제골 주인공 크루제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세 줄로 요약한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지역 플레이오프 1차전 시리아vs 호주.

1. '말레이시아가 우리 홈' 시리아의 공격적인 운영
2. 공격적이라면 환영이다, 호주의 선제골
3. 유리치 골대 2번, 집념의 시리아 동점 골

▲ 시리아 vs 호주 선발 명단


◆ '말레이시아가 우리 홈' 시리아의 공격적인 운영


최종예선 10경기에서 8골만 허용한 시리아의 밀집 수비가 예상됐다. 그러나 단 두 판에 월드컵 본선 진출이 걸린 상황에서 시리아도 마냥 물러설 순 없었다. 일단 2차전은 적지 호주에서 열린다. 그래도 최종 예선을 거치며 익숙해진 말레이시아에서 승부수를 던져야 했다. 수비 라인을 낮추지 않고 공격적으로 경기를 운영했다.

공격적으로 나섰지만 일단 공격이 잘 풀리진 않았다. 워낙 역습 전술에 특화돼 있는 팀 답게 주도권을 쥐고 경기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선수 개개인 능력을 살려 공격을 펼쳤다. 전반 34분 오마르 알 소마가 오른쪽 측면에서 공간을 만든 뒤 날카로운 크로스를 시도했지만 오마르 카르빈이 찬스를 놓치고 말았다.

◆ 공격적이라면 환영이다, 호주의 선제골

시리아 의외의 공세에 당황한 듯 호주도 경기 흐름을 찾는 데 애를 먹었다. 후방에 수비수 3명만 두고 모두 공격적으로 배치하는 3-2-4-1 포메이션을 구사했는데 공격도 좀처럼 풀리지 않았다. 전반 29분 매튜 렉키가 페널티박스에서 컷백 패스를 받아 결정적 찬스를 맞았지만 골대 밖으로 날려버렸다.

잘 풀리지 않던 공격은 개인기로 풀었다. 로비 크루제가 전반 40분 오른쪽 측면을 개인 돌파로 허문 뒤 선제골을 기록했다. 원정에서 귀중한 승리를 따낼 수 있는 귀한 골이었다.

◆ 유리치 골대 2번, 집념의 시리아 동점 골

시리아는 추격을 위해 공격적으로 나섰다. 시리아가 나서니 공간이 생겼고 호주가 반격했다. 후반 4분 토미 유리치가 수비 실수로 완벽한 기회를 잡았지만 연이어 두 번이나 골대를 때리면서 추가 득점에 실패했다. 쉽게 풀 수 있는 경기였지만 골 결정력 부족에 알 수 없는 경기가 됐다.

슈팅 타이밍이 늦거나 마지막 패스가 부정확해 찬스를 무산시키던 시리아는 후반 16분 결정적인 찬스를 잡았다. 마흐무드 알 마와스가 오른쪽 측면을 돌파한 뒤 컷백 패스로 알 소마 앞에 정확한 패스를 배달했다. 동점 골 찬스였지만 밀로스 데게네크가 빠르게 접근해 발로 막아냈다. 시리아는 포기하지 않고 밀어붙였다. 후반 20분부터 프리킥과 코너킥을 가리지 않고 날카롭게 골문을 두드렸다. 후반 32분 알 소마가 또 다시 결정적인 헤딩슛을 날렸지만 라이언 골키퍼가 막은 뒤 골대를 맞고 나왔다.

시리아는 포기하지 않았다. 그리고 결과를 만들었다. 후반 39분 페널티킥을 얻었다. 렉키가 알 소마에게 반칙을 저질렀고, 알 소마는 직접 키커로 나서 페널티킥을 깔끔하게 성공시켰다. 여러 차례 득점 찬스를 무산시켰던 알 소마가 '결자해지'했다. 호주의 막판 찬스 역시 집념의 수비로 견딘 시리아는 2차전까지 희망을 이어 갔다.

◆ 경기 정보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지역 플레이오프 1차전 시리아vs 호주, 2017년 10월 5일 오후 9시 30분(한국 시간), 말레이시아 항 제밧 스타디움

시리아 1-1(0-1) 호주
득점자: 85' 알 소마/40' 크루제

시리아(4-4-2): 1.알메흐; 21.유세프, 2.알 마스리, 18.알 메다니, 3.알 아얀; 8.알 마와스, 20.알 음바예드, 14.모하마드, 13.칼리파(자팔 46'); 9.알 소마, 7.카르빈(19.마르디키안 80') / 감독:아이만 하킴

호주(3-2-4-1): 1.라이언; 2.데게네크, 20.세인즈버리, 7.저먼; 5.밀리건, 13.무이; 19.리스던(17.루카비치아 63'), 7.렉키, 10.크루제(21.루옹고 69'), 16.베히치; 9.유리치(23.로지치 82') / 감독:엔제 포스테코글루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