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맹봉주 기자] KBL(한국농구연맹)이 '총재 구단' 체제로 바뀌었다. 특정 구단이 책임지고 KBL을 운영하는 방식이다.

KBL은 19일 "제23기 2차 임시 총회에서 각 구단이 돌아가면서 연맹을 맡기로 의결했다. 첫 총재 구단으로 울산 현대 모비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KBL은 "임시 총회에서 리그 발전에 기여한 구단이 우선해 연맹 운영을 맡기로 했다. 통산 6회 우승과 2006-2007 시즌, 2010-2011 시즌 타이틀 스폰서로 나선 현대 모비스를 첫 총재 구단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현대 모비스 구단은 내부 절차를 거친 뒤 연맹 운영을 위한 인수 시기를 확정할 예정이다. KBL은 해당 시점까지 김영기 총재 체제로 운영·유지할 계획이다.

KBL이 '총재 구단' 체제가 된 건 신임 총재를 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KBL은 김영기 총재가 지난 5월 임시 총회에서 임기 3년의 제9대 총재로 추대됐지만 곧바로 사의를 내비쳤다. 이후 KBL은 새로운 총재를 선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결과는 썩 좋지 않았다. 각 구단 구단주를 찾아 추대를 제안했지만 흐지부지됐고 KBL 이사회는 특정 구단이 책임지고 KBL을 운영하는 총재 구단 체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현대 모비스는 구단주인 임영득 사장이 KBL 총재를 맡을지, 아니면 다른 인사를 추천할지 결정해야 한다.

[사진] KBL 제공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